"일본 제치고 세계기록 갈아치우는 한국 건설사들'


터키 차나칼레 대교 본계약 체결

오는 18일 착공 

쿠웨이트 최장 교량 완공도 눈앞 

사장교·현수교 ‘세계 최장’ 타이틀 모두 한국기업이 보유

국토부, 전담팀 꾸리고 지원 확대


   대림산업과 SK건설 컨소시엄이 터키 차나칼레 대교 수주를 확정 지으면서 대표적인 거대 특수교량 두 개(사장교·현수교)와 관련한 ‘세계 최장’ 타이틀을 모두 한국 기업이 보유하게 됐다. 


대림·SK 컨소시엄이 오는 18일 착공하는 세계 최장 현수교 차나칼레 조감도(왼쪽)와 현대건설·GS건설이 쿠웨이트

만에 짓고 있는 세계 최장 교량 자베르 코즈웨이 공사현장(오른쪽). 각 사 제공


출처 한국경제

edited by kcontents


현대건설과 GS건설이 쿠웨이트에 짓고 있는 교량 ‘자베르 코즈웨이’는 내년 11월 완공되면 전 세계에서 가장 긴 사장교(48.57㎞)에 등극한다. 대림·SK컨소시엄이 지을 터키 차나칼레 대교는 주탑 간 거리가 2023m로 현존하는 현수교 중 가장 길다.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터키 현지에서 차나칼레 본계약과 착공 행사를 지원하는 등 해외 특수교량 수주 지원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세계 최장 교량’ 공정률 70% 

자베르 코즈웨이는 수도 쿠웨이트시티에서 쿠웨이트만을 건너 수비야 신도시를 연결하는 해상교량이다. 현대건설이 2013년 11월 20억6000만달러에 수주한 비대칭 사장교다. 사장교는 비스듬히 세운 케이블로 여러 개의 주탑을 지탱하도록 설계된 교량이다. 현대건설은 본교량 36.14㎞를 왕복 8차로(비상차로 포함)로 짓고 있다. 서울 강변북로(28.5㎞)보다 훌쩍 긴 다리가 바다 위를 가로질러 위용을 차츰 드러내고 있다. 현재 공정률은 70%다. 이 교량과 육지를 잇는 구간(링크) 12.43㎞ 공사는 GS건설이 맡고 있다. 총연장 기준으로 중국 칭다오 하이완대교(41.58㎞)보다 길다.


현대건설은 교량과 관련한 모든 기술을 자베르 코즈웨이에 쏟았다. 중동의 높은 기온, 해수 등 환경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최적 콘크리트 배합 기술이 대표적이다. 교량 북쪽과 남쪽에는 각각 인공섬을 조성하고 순환도로로 연결해 관광 휴양 상업 등 복합공간으로 꾸민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60개월로 정해져 있는 공사 기간을 맞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이 지난 5일 쿠웨이트를 방문했을 당시 사바 국왕은 자베르 코즈웨이에 대한 감사의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업체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이 최근 설계용역을 따낸 총사업비 4조4000억원 규모 ‘압둘라’ 신도시에 대한 정부 간 협력 방안도 이 자리에서 논의됐다.


‘최장 현수교’ 본계약 체결 

대림·SK컨소시엄이 짓는 터키 차나칼레 대교는 다르다넬스 해협을 가로지르는 현수교다. 현수교는 수직으로 세운 케이블로 두 개의 주탑을 지탱하는 교량이다. 3.6㎞ 길이 현수교와 연결도로를 짓는다. 현수교는 두 주탑 간 거리가 멀수록 짓기가 힘들다. 차나칼레 대교는 이 거리가 2023m로 현존하는 현수교 중 가장 길다. 총사업비는 26억8000만유로(약 3조2000억원)다. 이 교량이 완공되면 불가리아 그리스 등 유럽 국경에서 터키 제1의 수출도시 이즈미르까지 소요시간이 기존 10시간대에서 5시간대로 줄어든다.


기술력이 뛰어난 일본을 제치고 사업을 따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일본은 2014년 정부 주도로 해외교통도시개발사업지원기구(JOIN)를 만들고 기업을 전폭 지원하며 이 사업 수주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가장 짧은 공사 기간을 내세운 대림과 SK가 지난 1월 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땐 수주를 장담할 수 없었으나 대림과 SK는 국토부와 협력해 터키 정부와 세부 조건을 조율한 끝에 오는 16일 현지에서 본계약을 맺기로 확정했다. 


대림·SK 컨소시엄은 1차 세계대전 당시 다르다넬스에서 치열하게 벌어진 터키 대 영국·프랑스 연합군 전투(갈리폴리) 승전 기념일인 18일 착공에 들어간다. 터키 공화국 설립 100주년인 2023년까지 완공하기로 했다. 주탑 간 거리가 2023m인 것은 이 때문이다. 차나칼레 대교 수주로 터키~유럽 간 교량 수주전 한일(韓日) 스코어는 2 대 2가 됐다. 앞서 일본은 보스포러스 2교와 이즈밋베이교를, 한국은 현대건설이 보스포러스3교를 수주한 바 있다.




국토부는 차나칼레 대교 건설에 글로벌인프라펀드(GIF) 등 정책펀드 지원은 물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다자간 기구를 끌어들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 6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해외인프라 수주 지원팀’을 따로 만들고 이를 전담 지원하기로 했다. 강 장관은 지난해 말부터 ‘저수익 단순도급’이 대부분인 해외 건설사업을 엔지니어링과 금융이 주도하는 ‘민관합동 수익사업’으로 바꿔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한국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