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약관대출 신용등급 떨어지나?



신용등급 관계없이 대출

연체시 연체이자 부과하지 않아


   보험계약을 담보로 별도심사 없이 수시로 대출이 가능한 약관대출이 인기다. 가입한 보험만 있으면 해지환급금의 일정 한도 내에서 별도 서류 없이 전화 한통이면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대출을 할 수 있고 연체시 연체이자를 부과하지도 않는다. 


출처 삼성화재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약관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어 종종 신용평가회사에 관련 문의가 들어온다. 통상 2금융권 대출은 은행권 대비 대출금리가 높다. 이 때문에 2금융권 대출은 연체 등 신용위험이 커진다는 이유로 신용등급 하락 요인으로 더 작용하는데, 보험사 역시 2금융권에 속하는 까닭이다. 


그러나 약관대출은 대출의 성격상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개인의 신용을 담보로 받는 대출이 아니라 해지환급금, 쉽게 말해 그동안 낸 보험료의 최대 80~90% 내에서 대출을 받는 구조라서다. 


이 때문에 대출을 실행해도 연체를 기록해도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이 없다고 보면 된다.

또 대출정보도 신용정보집중기관 등에 등록되지 않아 대출에 따른 타 금융기관 신용대출 한도 축소와 같은 불이익이 없다. 


약관대출 규모는 불황에 급전 수요, 높아진 은행 문턱 등으로 2011년 42조원 규모에서 2014년 50조원을 돌파하고 작년 9월말 기준 53조원을 웃돌고 있다. 이같은 수준은 중앙 정부 예산의 8분의 1에 해당한다. 


한편 약관대출은 가입한 보험 상품에 따라 적용되는 금리가 연 10%를 웃돌 수도 있어 금리 수준을 잘 따져보고 대출 여부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디지털뉴스국 전종헌 기자] 매일경제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