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세계에 데이터 센터망 구축..."한국에는" Watch Google Cloud Next developer conference live right here: VIDEO

네덜란드·캐나다·캘리포니아에 건설

300억 불 투입 내년말까지 오픈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3위

선두 아마존 웹서비스 추격

법인세 회피 위해 한국에 데이터 센터 건립 기피 주장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3위 업체인 구글이 공격적으로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구글은 10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 클라우드 넥스트' 콘퍼런스에서 "내년 말까지 전 세계 3곳에 추가로 데이터 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글의 데이터센터 내부 모습 출처 geeky-gadgets.com


Watch Google Cloud Next developer conference live right here: VIDEO

http://conpaper.tistory.com/50335

edited by kcontents


추가로 데이터 센터가 건설될 지역은 네덜란드, 캐나다, 캘리포니아다.


구글은 지난해 11개의 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건설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도쿄에 건설된 구글의 '아시아-북동 1' 지역은 지난해 11월 온라인에 연결됐고, 오리건은 지난해 7월부터 가동됐다.


어스 홀즐 기술 인프라 담당 수석 부사장은 "이로써 구글은 전 세계 17개 지역(region), 50개 존(zone)에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퍼블릭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전 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의 선두 주자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이며, 그 뒤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Microsoft Azure)와 구글이 추격 중이다.


홀즐 부사장은 "구글은 데이터 센터 추가 건설에 300억 달러를 투자했다"고 말했다.

구글이 한국에도 데이터 센터를 건설할 것인지는 불투명하다.


앞서 지난해 11월 구글의 조 카바 기술인프라 부분 수석부사장은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고객들이 한국에 데이터 센터 건설이 필요하다고 말한다면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용자 규모, 고객 규모, 재생에너지 접근 가능성, 네트워크ㆍ토지ㆍ노동력 등의 비용 경쟁력, 또 얼마나 좋은 사업 환경을 갖고 있고, 정부 규제 환경은 어떠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데이터 센터 건립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구글의 '5,000분의 1 정밀 공간정보 국외 반출 승인 신청'을 안보상 이유로 거부한 바 있다. 이를 두고 관련 업계 등에서는 "구글이 한국에 데이터 센터를 지으면 초정밀지도를 해외로 반출하지 않고도 부가 서비스를 할 수 있는데 법인세 회피를 위해 한국에 서버 두기를 꺼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