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확충' 안전한 뱃길 만든다



'성능 고도화 사업’ 

향후 8년 간 175억 원 투입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안전한 뱃길을 위한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성능 고도화 사업’에 향후 8년 간 175억 원을 투입한다.


출처 로봇신문사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성능 고도화 및 구축 계획

배 경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하여 항로표지 상태정보*를 감시 및 이용자에게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한 해상교통 안전 확보

* 항로표지원격감시(舊 집약) + 해양기상 + 항로표지용 AIS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구성도

 
출처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등대 등 항로표지시설의 상태를 원격으로 감시하고 무인관측장치를 통해 조류 등 해양기상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항해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99년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 해역에 1,354개소의 무인관측장치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등대의 상태를 원격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이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수리할 수 있는 무인 관리체계도 마련하였다.

 

참고자료

출처 군산지방해양수산청 - 해양수산부

edited by kcontents


다만 포항, 인천 등 일부 권역에서 원격감시시스템 구축이 지연되고 이미 구축된 시스템 중 일부가 노후되어 시설 확충 및 개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17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부산(52개소), △인천(91개소), △동해(47개소), △포항(82개소) 해역에 단위 시스템 272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에 대해서는 성능개선 및 고도화를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취합된 해양기상관측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19년까지 해양기상신호표지센터 구축을 추진하며 우선 올해 안에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한다. 또한 등대 항로표지 원격관리장치의 가격은 낮추고 성능은 높이는 새로운 단말장치 개발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항행선박들에 해양기상 관련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파하고, 등대 등 항로표지시설의 시설 상태 점검이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신 해양수산부 항로표지과장은 “우리나라 연안을 항해하는 배들의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한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