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간선도로 지하화·생태 복원 추진



중랑천, 홍수에 안전한 생태친수공간 조성

국토부‧서울시‧경기도 협력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와 서울시(시장 박원순)·경기도(도지사 남경필)는 중랑천을 홍수에 안전하고 생태환경이 우수한 도시하천으로 조성하기 위해 이 달 6일(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중랑천 위치도(국가하천, 지방하천)

edited by kcontents


중랑천은 총 연장 35㎞로 국가하천 21㎞ 지방하천 14㎞로 형성되어 있어 국토부·서울시·경기도 3개 기관이 관리*하는 하천이다. 중랑천의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중앙·지방정부가 협력하여 공동으로 업무를 추진하기로 했다.

* (국가하천 21㎞ 구간) 국토부·서울시 / (지방하천 14㎞ 구간) 경기도


중랑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위치도(민자·재정)


이번 업무협약을 맺은 계기는 서울시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한 ‘중랑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 종합계획’을 3개 기관이 협력하여 세부계획을 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역 관리가 가능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덕분이다. 


기존 중랑천의 ‘홍수 방지, 생태 하천 복원 계획’의 재검토·보완을 통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하면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한 체계적인 실행 계획(Action-Plan)을 마련함으로써 예산절감은 물론, 홍수에 안전하고 친수·생태·수변경관이 어우러지는 최적의 중랑천 홍수방지·생태복원 종합계획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 기수립 주요대책(안) >

 

(국토부) 200년 빈도 홍수방어를 위한 대심도 지하방수로 건설 등 치수대책사업*(하천기본계획, 2013.1) 

* 지하방수로(D=12.75m, L=17.6㎞), 하천정비(제방보강, 저수로굴착 등 )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및 중랑천 생태복원 사업** 

* 민자 지하도로(L=13.9㎞, 4∼6차로), 재정 지하도로(L=8㎞, 4차로) 

** 친수이용시설정비, 하도준설, 수질정화시설, 접근성 개선 등 


(경기도) 하천설계기준 보다 

* 호장교(L=182m), 호암교(L=109m)



이를 위해 국토부·서울시·경기도는 “중랑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공동으로 비용분담(국토부 60%, 서울시 30%, 경기도 10%)하여 발주(`16. 3.)할 계획이다. 


이번에 시행하는 연구용역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용역 착수 단계부터 지역주민, 환경단체(NGO),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중랑천 가꾸기 시민위원회(거버넌스)”를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나갈 계획이다.

* 용역과업 착수, 중간보고, 최종보고 등 매 단계별 진행상황 설명 및 의견수렴


① 기 수립된 중랑천 홍수방어계획의 전면 재검토 

2013년 1월 수립된 ‘중랑천 하천기본계획(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반영된 지하방수로, 제방보강 등 홍수방어 계획을 동부간선도로 철거 및 지하터널도로 건설계획과의 연계 검토를 통해 기술·경제적으로 하천생태복원을 고려한 최적의 수방시설기본계획을 마련 할 계획이다. 


②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친환경 하천관리 기본계획 구상 

중랑천은 과거에 생태환경이 우수한 하천이었으나, 그동안 개발시대의 부작용으로 둔치에는 동부간선도로를 건설하고, 홍수 배제를 위한 하도직강화, 콘크리트 인공호안, 지자체별 무분별한 하천 공원개발로 자연성과 생태성이 훼손됐다. 


이번 연구용역에서는 중랑천 시점에서 종점까지의 하천 구역을 보전, 친수, 복원지구로 세분하여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하천 공간 이용·관리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생태환경복원을 위해 기존 콘크리트 낙차공 16개소를 철거하여 어류가 이동하는 데 단절이 없도록 하는 한편, 직강화된 저수로는 자연 그대로의 강바닥 특성을 살려 없애고 콘크리트 인공호안은 경사를 완만하게 해 최대한 자연과 유사하게 교체하며 홍수터, 저류지, 습지, 여울, 생물서식처 등을 조성해 생태계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할 것이다. 


아울러, 중랑천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하천이 주는 풍요로움을 제공하기 위해 철거되는 동부간선도로 부지에는 친수보행로, 자전거도로, 캠핑장, 피크닉장 등 친수여가문화 공간의 설치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③ 하천·도로사업 등 관련사업 연계 추진을 위한 실행 계획(Action-Plan) 수립 

“중랑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 종합계획”에 따라 각 기관별로 중랑천 본류 및 지류 하천 사업*과 도로 사업** 등 중랑천과 연관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하천·도로 사업의 공구분할, 사업비 분담, 연차별 투자계획 등을 동시에 수립하여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등 관련 사업 간 연계 추진을 위한 실행 계획 (Action-Plan)도 함께 수립하게 된다.

* 하도정비, 지하방수로, 생태하천복원, 제방정비, 펌프장 증설 등 검토 추진 

** 동부간선도로 철거, 민자·재정 지하터널도로 및 접속도로 등


국토부·서울시·경기도 관계자는 “중랑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중랑천 유역이 홍수로부터의 안전성 확보는 물론 서울·경기 상·하류 간 일관성 있는 생태하천 조성을 통해 한강과 단절된 생태축과 자전거도로를 연결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국토부

케이콘텐츠



.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