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 오일허브 북항사업' 또다시 암초..."착공 지연 불가피"


25% 지분 투자 '중국 시노마트' 

사실상 투자참여 철회

"사업 수익성 없어"


   국책사업인 울산항 오일허브 북항 사업이 또다시 암초를 만났다. 


울산항 오일허브 북항사업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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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투자사인 중국 시노마트가 사실상 투자참여를 철회하면서 사업 착공 지연이 불가피하게 됐다. 


20일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석유공사,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울산 북항사업 25% 지분을 투자키로 약속한 중국 국영석유회사 자회사인 시노마트가 투자를 철회했다. 


시노마트는 오일허브 사업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난해말께 참여 철회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석유공사는 지난해말께 동북아 오일허브 북항사업 전담 합작법인인 코리아오일터미널(KOT)에 참여할 투자자 구성을 마무리하고 올해 초 착공할 계획이었다. 


현재 오일허브 북항사업 투자자 구성은 한국석유공사가 26%, S-OIL 11%, 한화토탈과 포스코대우 각 5%, 울산항만공사 4%를 투자키로 정해진 상태다. 여기에 시노마트와 호주의 프로스타 캐피탈 등 각각 25% 선에서 지분 투자를 위해 협상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 시노마트 투자 참여에 제동이 걸리기 시작하면서 사업 진행은 더뎌지고 있다. 


한 관계자는 “시노마트 지분율과 투자액 축소 등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면서 “일각에서는 사드보복 조치로 투자 철회 결정이 나온 것 아니냐는 소문도 돌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추측은 정부기관인 산업부와 석유공사에서도 흘러나오고 있다. 수익률이 떨어진다는 것은 표면상의 이유일 뿐 최근 중국 내 한국기업 등의 경제보복이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같은 주장에 더욱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경제보복이 거세지면서 이번 투자에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동안 오일허브 사업은 추진시점부터 난항을 겪었다. 


오일허브로 성장하기 위한 가장 핵심 요소인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사업법'(이하 석대법)이 국회 표류하고 있고,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수익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한 글로벌 경기 악화로 인해 투자자 구성이 어려워지고 있는데다 지난해말 불거진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국정이 어지러워 박근혜 대통령 공약사업이기도 한 '울산항 오일허브 사업'은 현재 추진 동력을 잃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오일허브 공사가 여러 요인에 발목잡히면서 상부시설 공사 착공이 1년 더 늦춰질 가능성이 커졌다. 계속 지지부진하게 될 경우 사업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에 대해서도 여러 이야기들이 난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석유공사 관계자는 “시노마트 지분 참여 철회에 대해 대안을 검토 중”이라며 “현재 주주들과 협의를 진행해 지분율을 조정하거나 새 투자자를 물색하는 방법 등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울산제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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