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2단계 '광주송정~고막원 고속화 사업' 착공

 

1월 2일(월)

총 연장 26.04km 기존선로 개량

최고속도 180km/h→230km/h.

노반 · 궤도 · 건축 · 시스템 등 전 분야 개량 

2018년 말 완공

1단계 사업, 2015년 4월 개통


  한국철도시설공단 호남본부(본부장 전희광)는 광주송정과 목포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광주송정∼목포) 가운데 광주송정∼고막원 구간 기존선을 고속화하는 사업에 1월 2일(월)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 기존선 활용 및 무안공항역 신설 

광주송정 이남에는 고속선을 건설하지 않는 대신 무안공항 지선을 신설하게 되었다. 

이로서 호남고속선 정차역에 나주역과 무안공항역이 추가되었다 출처 위키백과


호남고속철도 1,2단계 사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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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과 광주송정을 잇는 호남고속철도 1단계 사업은 2009년 공사가 시작되어 지난 2015년 4월 개통되었으며, 


그 후속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호남선 광주송정∼나주∼고막원에 이르는 총 연장 26.04km의 기존선로를 개량함으로써 열차가 고속으로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호남본부는 노반?궤도?건축?시스템(전력?신호?통신) 등 전 분야에 걸쳐 시설물과 설비들을 개량할 예정으로, 


2018년 말 고속화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당초 시속 180km 이상으로는 운행할 수 없었던 광주송정∼고막원 구간 열차들이 최고속도 230km/h로 운행할 수 있게 됨으로써 이동시간이 단축(13분→10분)되고, 승차감이 개선되는 등 편의성도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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