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창동차량기지(4호선) 이전사업' 2년 지연될 듯



진접선 순조...차량기지 난항

당초 이전부지 문화재 발굴, 주민 반발

새 부지 최근 확정 

서울시 “내년 말까지 설계 완료 뒤 착공”

사업비 늘어날 듯


   서울시 노원구 ‘노른자위 땅’을 차지하고 있는 창동차량기지(4호선) 이전 사업이 2년 가량 늦어지게 됐다.


창동차량기지(4호선) 이전사업 조감도 출처 헤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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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기지는 2019년에 경기도 남양주로 옮겨갈 예정이었다.

서울시는 차량기지가 떠난 자리에 업무ㆍ상업기능을 겸비한 ‘글로벌비즈니스존’을 구축할 청사진을 밝힌 상태다.


21일 서울시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창동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남양주시 금곡리 산 40-4번지 일대로 변경하는 계획이 확정됐다. 이곳 면적은 19만7400㎡다.


2013년 12월에 고시된 최초 기본계획상의 이전 부지(진접읍 금곡리 산 111-2번지 일원)로부터 직선거리로 1km 가량 떨어져 있다.


국토부는 이런 변경사항을 반영한 ‘진접선 복선전철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지난 12일 고시했다.

노원구 창동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점장 부지. 서울시는 이들 시설을 이전한 뒤 이곳에 글로벌비즈니스존을 조성할 계획이다.


진접선은 서울지하철 4호선의 북부 종착역인 당고개역에서 남양주시 진접읍을 잇는 연장선이다.

본선과 3개 역사는 철도시설공단이 건설하고, 차량기지는 서울시가 짓기로 돼 있다.


사업비는 1조3322억원이 투입된다.

2014년 말 착공된 본선 공사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반면 차량기지는 난항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3월 차량기지 기본ㆍ실시설계 용역을 발주하면서 “올해 10월까지 용역을 마치고 착공하겠다”고 했었다.


하지만 계획했던 부지에서 문화재가 발굴되고 지역 주민들까지 차량기지 이전에 반대하고 나서면서 설계작업이 속절없이 미뤄졌다.


이전지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한 서울시는 새 부지를 결정해 국토부에 기본계획 변경승인을 요청했다.

국토부는 “주민들의 민원 해결이 우선”이라는 방침에 따라 결정을 미루다가 최근 서울시의 변경안을 승인했다.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차량기지 이전이) 1~2년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본다”며 “차량기지의 부지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설계 완료기한을 1년 늦췄다”고 했다.


내년 연말까지 차량기지 설계용역을 마친 뒤 2018년 초에 착공할 계획이다.

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사업비는 당초 4037억원에 책정됐으나 앞으로 소폭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위치가 변경되면서 본선에서 차량기지로 진입하는 인입선이 2km 가량 늘어났기 때문이다.

주민들의 보상 협의 결과도 변수다.


서울시는 설계에 속도를 내고 주민 설명회와 면담 등을 지속적으로 열어 구체적인 사업비를 가급적 빨리 파악하겠다고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설계 과정에서 사업비가 다시 책정되면 기획재정부로부터 총사업비 협의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서울시는 울타리를 사이에 두고 맞닿아 있는 창동차량기지와 도봉면허시험장 부지를 활용해 ‘글로벌비즈니스존’을 조성할 계획이다.


‘창동ㆍ상계 신경제 중심지 프로젝트’의 한 축을 이루는 핵심적인 부분이다.

기업 1000여개를 유치해 일자리 8만개를 창출하는 게 목표다.


최근 시가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고, 중랑천을 생태공원화하는 ‘동북권 미래비전’ 계획을 발표하면서 다시 조명받고 있다.

박준규 기자 nya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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