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오산 민자 고속도로' 올해 착공


총연장 31.2km

사업비 7,642억 원

BTO 방식 시행

2021년 개통 목표

동탄~광주시 65분→33분으로 단축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경기도 화성시~경기도 광주시를 연결하는 이천-오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22일 승인함에 따라 사업시행자(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는 12월 중 착공해 2021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천-오산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사업개요

· 사업규모 : 31.2㎞(왕복4차로) 

· 사업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 

· 총사업비 : 7,642억 원('06.10월 불변가격 기준) 

· 통 행 료 : 1종기준 최장구간 2,626원(도공 요금대비 1.23배 수준) 

· 공사기간 : 2016. 12월 ~ 2021. 12월 

· 사 업 자 :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 (금호산업 등 10개사)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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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사업비 7,642억 원(‘06.10월 불변가), 총연장 31.2km(화성 동탄~광주 도척면), 4차로 

 

특히, 동탄2신도시 통과구간(동탄분기점~동탄나들목, 5㎞)은 입주민들의 편리한 이용을 위해 2019년 조기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노선도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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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오산 고속도로는 동탄2신도시가 들어서는 화성시와 광주시를 최단거리로 연결하여 기존도로 이용대비 약 32분 단축*되는 등 수도권 남동부지역의 교통여건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동탄신도시(동탄분기점) → 광주시 곤지암 간 운행 시 약 32분 단축 

(기존 고속도로 62km 약 65분 대 이천오산 고속도로 37km, 약 33분) 

 

또한,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교통수요를 흡수하여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까지의 지·정체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평균통행속도 약 4km/hr 상승(오산에서 영동고속도로를 이용하기 위해 경부고속도로(신갈분기점)를 통행하는 교통수요 흡수)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의 남동부구간으로 이용객의 편리성을 향상시키고자 총 4개의 나들목을 설치하며, 경부·중부·영동고속도로와 연결하게 되며, 고속도로 이용자들의 편안한 휴식 및 안전을 위해 용인시 포곡읍 구간에는 졸음쉼터가 들어서게 된다. 




이천-오산 고속도로는 금호산업 등 10개사로 구성된 제이외곽순환고속도로(주)에서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으로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작년 5월 8일 실시협약이 체결된 바 있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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