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식품으로 각광받는 '할랄 식품(Halal food)'


전 세계 할랄시장 규모 2300조 원 육박 

더욱 다양해지는 할랄식품, 

인증마크 통해 건강함 강조한 마케팅 필요 

 

미국 할랄 식품(Halal food)동향


source IBEX


현대 건강 트렌드에 맞춰 할랄식품 수요 증가

할랄식품이란, 이슬람 율법이 정하는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산하고 처리하는 제품을 말함. 할랄 원재료 사용, 인도적으로 사육된 할랄 가축과 이슬람식 도축 방법, 위생 및 작업요건을 충족시켜야 할랄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음. 


무슬림 인구 증가 및 경제력 향상이 할랄식품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원재료 환경성 및 안정성과 다양한 검증방법을 통과해야 하는 할랄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믿음이 증가한 것이 시장 확대에 주 요인으로 작용함. 

    

현재 할랄식품이 전 세계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로, 1800조 원 규모에 달함. 미국 대표 유기농 식품 매장 중 하나인 Whole Foods Market에서도 판매되는 할랄식품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매년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음. 

 

2013~2016년까지 할랄식품 판매 성장률 추이

자료원: Bloomberg, Nielsen

 

할랄 가이즈(The Halal Guys), 할랄식품의 홍보대사 

미국 뉴욕 맨해튼에 처음 푸드 트럭으로 시작한 할랄 가이즈는 생소했던 무슬림 식품을 미국과 세계에 알리며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함. 건강함을 찾는 소비자들의 트렌드에 부합하며 할랄식품의 제조 및 생산과정 등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며 할랄식품이 웰빙으로 인식되는데 큰 역할을 함.

    

현재 미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약 200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둔 글로벌 레스토랑으로 성장한 할랄 가이즈는 뉴욕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 관광코스로 자리잡고 있음.

    

향후 세계 인구의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되는 무슬림 인구는 미국에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할랄식품의 인기에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할랄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임.


전 세계 할랄 가이즈 매장 위치 및 미국 내 무슬림 인구 변화 추이

자료원: WSJ, The Halal Guys


할랄식품, 식품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다

할랄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는 육류부터 과자, 음료,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할랄 제품이 확대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함. 또한 천연, 자연적인 제품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에도 진출하며 할랄 제품에 대한 인기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할랄식품에 대한 관심은 유기농 전문 판매업체에 그치지 않고, 미국에서 가장 큰 마켓을 가지고 있는 월마트, 크로거 등 대형 유통업체에서도 주요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음. 또한, 세계적인 대형 식품업체인 네슬레, 타이슨, 애보트 등도 할랄 기준에 맞춰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할랄 인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현지 주요 브랜드 및 제품


Saffron Road,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에 맞춰 간편식으로 승부

2011년 설립된 Saffron Road는 자연에 초점을 맞춰 제품을 생산, 판매하며 프리미엄 할랄 브랜드로 자리 잡음. 미국 내 유일하게 전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홀푸드마켓, Safeway, 타겟 등 1만 개의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지난 3년간 약 713%라는 매출 성장을 기록한 Saffron Road는 다양한 제품군과 건강함을 앞세워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음. 


가장 인기 있는 제품 중 하나로 뽑히는 Gourmet Frozen Entrees는 바쁜 현대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할랄 인증 및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가축을 사육하며 건강함과 간편함을 동시에 강조해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Gourment Frozen Entrees는 약 21개의 메뉴를 가지고 있으며 너겟, 소스, 견과류 등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더욱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됨.


Saffron Road사의 Gourmet Frozen Entrees 제품 사진

자료원: Saffron Road


할랄식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식품인 치킨으로 월마트 입점에 성공한 Crescent Foods

1996년 설립된 Crescent Foods는 치킨 판매로 시작했지만, 현재 미국 내 가장 큰 가금류 고기 제품을 공급하는 회사로 성장함. 유통업체뿐만 아니라 학교, 식당에도 제품을 공급하며 품질을 인정받고 있음. 

    

2013년 미국 내 가장 큰 유통업체인 월마트에 제품을 공급하며 새로운 도약을 알린 Crescent Foods는 Cage-free 환경과 無호르몬, 無 항생제 제품의 건강함을 강조하며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음.


할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Crescent Foods사도 너겟, 햄버거 등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으며, 건강함을 강조한 할랄 제품들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Crescent Foods사 제품군

자료원: Crescent Foods


시사점 및 현지 인터뷰


현지 J사 식품 바이어 인터뷰

할랄식품에는 알코올, 동물의 피가 제품에 포함을 금지하고 있어 할랄식품으로 제품을 출시할 시 주의가 필요함. 김, 된장 등 소스류이 웰빙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 및 인증마크 획득 가능성이 높다고 밝힘.


할랄식품 포장 시 할랄 인증마크, 글루틴 프리 등 웰빙을 강조할 수 있는 포장방법이 현지 시장 공략에 용이할 것으로 보이며, 현지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통해 가시성 및 경쟁력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힘.


할랄 제품 인증, 미국 시장 진출의 필수 요건

할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할랄 인증 마크는 필수 요건으로, 인증기관인 IFANCA(미국이슬람식품영양협회)을 통해 인증 취득이 가능함. 또한, 식품 수입 규제사항을 확인해 제품 수출 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확인이 필요함.


견과류, 과자,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는 할랄제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웰빙음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김, 김치, 소스(간강, 고추장 등)을 우선적으로 출시해 한국 제품의 경쟁력 확인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할랄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무슬림에 국한되지 않고 일반 소비자, 채식주의자 등 다앙햔 소비층이 있음. 웰빙식품으로 한국 식품을 찾는 현지인들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활용해 할랄화된 한국 식품 개발 및 생산으로 건강한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Saffron Road, Crescent Foods, Bloomberg, Nielsen, WSJ, The Halal Guys 및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코트라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