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통계로 보는 한국의 수자원” 발간


물과 연계한 생활, 교육, 레저, 산업 등의 

통계로 물의 가치 재조명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국내 분산되어 있는 다양한 물 관련 정보를 통합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하고자 “통계로 보는 한국의 수자원(‘14년기준)”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출처 워터저널

edited by kcontents


물은 인류 역사상 가장 가치있는 자원으로, 과거에는 홍수와 가뭄대비, 지역·산업발전 위주로 개발·관리되었으나, 최근에는 수변공간에 대한 국민들의 관광·레저·문화 요구가 증대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날로 확장되고 있다. 


금번에 발간한 통계집은 최근 수자원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여, 기존의 수치정리 위주의 통계에서 벗어나 생활, 교육, 레저, 산업 등 9개 분야에서 138개의 새로운 통계항목을 개발·제시하였다.

* 9개 대분류, 35개 중분류 및 138개의 분야별 통계자료

 

통계집에 수록된 자료들은 국민안전처의 재해연보, 환경부의 상수도 통계, 영국의 Global Water Market 보고서 등 국내외 물과 관련한 기존 통계자료를 분석·재가공하거나, 지자체 등 통계 기초 자료의 생성기관으로부터 직접 조사를 통해 자료를 구축하여 통계를 제시하였다. 


금번 통계집 발간으로 광범위한 물 정보를 국민에게 알기쉽게 제공함으로서, 물산업 육성, 국민들의 교육·여가활동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새로운 통계 개발·제공으로 우리나라 수자원의 현주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물에 대한 가치를 재조명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토교통부는 금번 발간된 수자원통계를 정부기관, 공공기관, 물관련 연구기관 등 140여개 기관에 배부할 예정이며, 관련 자료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수자원공사 홈페이지, 물정보포털(www.water.or.kr)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글문서 161124(조간) 2016년 통계로 보는 한국의 수자원 발간(수자원정책과).hwp (80Kbyte)  

파일 161124(조간) 2016년 통계로 보는 한국의 수자원 발간(수자원정책과).pdf (199Kbyte)

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