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 ‘KR형 레일체결장치’, 국토부 교통신기술 지정

 

제36호

수입대체 등 추가 시너지 효과

교통신기술 보급·활용 및 실용화 촉진

정부정책 적극 부응... 정부3.0 실현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 이하 공단)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김기환, 이하 철도연)과 공동으로 개발한 ‘KR형 레일체결장치’가 지난 15일(화) 국토교통부로부터 교통신기술(제36호)로 지정받았다고 밝혔다.

 

레일체결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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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일체결장치 : 레일과 침목을 고정하여 열차하중으로부터 레일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구성품의 조합체

 

그간 국내 철도업계는 레일체결장치를 외국제품에 의존함으로써 기술종속?독과점 폐해 등의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공단과 철도연은 지난 2013년부터 2년 8개월간의 연구과정을 거쳐 2015년 레일체결장치를 국산화 개발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KR형 레일체결장치’에는 레일이 체결볼트에 가하는 하중의 형태를 바꾸는 부품(전단하중 유도용 언더플레이트)이 있어 체결볼트가 쉽게 손상되지 않고 제품 전체의 내구성이 우수하며, 기존 외국제품에 비해 전기저항 성능 또한 뛰어나다.

 

공단은 지난 10월 철도연과 업무협약을 맺고 ‘KR형 레일체결장치’의 실시권을 개방, 신규업체와 중소기업의 시장참여를 유도하여 공급시장 저변확대?공정한 경쟁 환경 제공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 실시권 : 개발제품 지식재산권(특허기술)을 사용하여 국내에서 생산?제작?판매 등을 할 수 있는 권리

 

 

이번 교통신기술 인증으로 국내시장 판로확보?안정적 공급기반 마련?수입대체 등의 추가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미래 철도건설 사업에 ‘KR형 레일체결장치’를 우선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교통신기술의 보급?활용과 실용화 촉진을 위한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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