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말경 'MRO 단지 조성사업' 가시화


부정적 입장 정부와 공감대 형성

항공사와도 교감

국토부, 외자 유치  단지 조성 반대 안해


   독자 노선"을 걷기로 한 인천 항공정비(MRO) 산업의 앞날에 장애물이 하나둘 걷히고 있다.


출처 매일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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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공항 육성" 원칙을 강조하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치던 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항공사와도 교감을 나누면서다. 인천시는 연말쯤이면 MRO 단지 조성이 가시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15일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에서 정재덕 시 해양항공국장은 "최근 국토교통부를 방문한 자리에서 인천이 MRO 단지를 조성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겠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국비 지원이 어렵지만 외자 유치를 통한 단지 조성을 막지 않겠다는 뜻을 시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MRO 산업 육성에 나선 국토부는 그동안 "균형 발전" 기조를 내세우며 수도권 배제 전략을 펴왔다.


MRO 단지 예정지인 인천국제공항 제4활주로 인근 114만3000㎡ 부지를 활용하는 것에도 부정적이었다.


정 국장은 "국토부가 예정지 활용을 비롯한 시의 MRO 산업을 더 이상 반대하지 않고 있다"며 "충북 청주에 MRO 단지를 조성하지 않기로 한 아시아나항공과도 인천이 경쟁력을 갖춘 사업지라는 데 인식을 같이한 만큼 올해 말이면 성과가 나올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시는 MRO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키우려고 한다. 세계적 수준의 인천공항이 위치했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국내외 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 MRO 특화단지 예정지는 대형 항공기 17대를 한꺼번에 정비할 수 있는 규모다.

이날 행감에선 MRO 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려면 구체적 전략부터 세워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무소속 이한구(계양 4) 의원은 "대규모 면적의 예정지를 갖고 있지만 동아시아 국가 대부분이 자국 공항을 육성하고, 환승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며 "투자 전에 인접 국가와 비교했을 때 경쟁력에서 우위에 서 있는지 들여다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국장은 "아직 시 차원에서 수요 예측을 분석한 자료는 없다"며 "지난해부터 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용역을 준비하고 있지만 예산에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인천일보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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