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O-rs 1호 사업 '신안산선 복선전철' 적신호


올해 500억

내년 300억원만 반영

사업 추진 속도 지연에 예산 불용 등 장기화


정부 고시에도 민간기업들 반응 냉담,

공사비 부담 지하구간 많아

대규모 손실 예상


   위험분담형 민자사업(BTO-rs) 1호 사업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는 올해 정부 예산이 500억원이었다.


사업 노선도 출처 중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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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는 300억원만이 반영됐다.

예산집행 실적이 저조할 때에는 이월 예상액 등을 고려해 애초 소요가 예상된 예산보다 축소ㆍ반영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사업 추진 속도가 늦어지면서 예산 불용 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실제 정부가 최근 신안산선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시설사업기본계획을 고시했지만, 민간기업들의 반응은 냉담한 실정이다.


대우건설과 대림산업, 포스코건설과 한화건설이 각각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해왔지만, 28일로 예정된 사업설명회를 눈앞에 둔 상황에서 대우건설과 대림산업 그리고 한화건설은 사업 참여에 손사래를 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안산선 복선전철 건설공사는 1㎞당 1000억원 규모가 투입돼야 할 지하구간이 많은데다 철도 운영시스템 등까지 사업비에 포함되면서 대규모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이대로 민자업계가 발길을 돌릴 때에는 PQ서류를 제출하는 곳이 단 한 곳도 없는 상황마저 연출, 또다시 사업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다만 신분당선 북부연장선(용산∼강남)은 조만간 착공이 예고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앞서 사업시행자인 새서울철도는 연내 금융약정을 체결하고, 도로점용허가 등 후속절차를 밟아 연내 착공을 위해 속도를 붙이고 있다.




정부도 이를 고려해 올해 51억원으로 배정된 예산보다 많은 95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 용지비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신분당선은 연내 금융약정 체결을 마무리하고 착공하게 되면 정부 예산도 제때 활용할 수 있겠지만, 신안산선의 경우 유찰이 예상된 상황이어서 예산 집행은 물건너갔다”면서 “향후 어떤 방식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지와 실시협약 체결 등의 기간을 어떻게 단축할지가 사업 적기 추진의 최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형용기자 je8day@ 이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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