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도노조 파업 한달째...."철도물류, 시멘트업계 피해 수백억원대 확산"


철도물류업계,

업체별 하루 500만~3000만원 손실 

시멘트업계 300억 피해

레미콘 차질로 건설업계도 불똥


   철도노조의 파업이 한달을 넘기면서 철도물류와 시멘트업계의 피해가 수백억원대로 확산되고 있다. 11월 화물열차 운행이 축소될 경우 파업피해가 건설업계까지 전이될 가능성도 높다. 


코레일 철도노조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출처 노동자 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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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과 철도물류업계 등에 따르면 성과연봉제 재협상을 주장하는 철도노조의 파업은 한달을 넘기며 역대최장 파업을 기록하고 있다. 


노조의 파업참가율은 40% 수준을 장기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철도운행률은 다음달부터 80% 수준으로 떨어지게 된다. 

철도노조 파업의 장기화로 가장 크 피해를 노출하고 있는 부분은 화물열차 운행이다. 


고속열차(KTX)와 통근열차는 파업 이후 줄곧 평시대비 100% 운행률을 보이고 있고 무궁화·새마을호도 법정 필수운행률인 60%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화물열차의 경우 45%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달까지 파업이 이어질 경우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30%로 떨어지게 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에 대해 "운반차량을 늘려 수송규모는 기존의 50%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물류, 업체별 하루 500만~3000만원 손실 

하지만 이미 철도물류의 차질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평시대비 수송률 100%를 확보하지 못하면 피해확산은 명약관화한 상황이다. 철도물류업체 관계자는 이에 "지난달 27일 이후 철도파업이 장기화되면서 화주 고객과의 운송계약을 지키지 못해 경영이 위협받고 있다"고 말했다. 


부족한 화물수송편을 일반 트럭 등으로 대체하면서 추가되는 비용도 고스란히 업계의 피해로 누적되고 있다. 철도물류협회 관계자는 "추가운송 비용과 운송계약 불이행에 따른 손실보상으로 업체별로 적게는 하루 500만원에서 많게는 3000만원 상당의 손실을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철도물류의 의존도가 높은 시멘트업계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지난 24일부터 시멘트사들의 운송 차질이 확대되면서 철도기지창에 있던 시멘트 재고량은 완전히 고갈됐다"며 "하루 1만톤에서 1만5000톤의 시멘트 출하가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특히 철도파업 한달간 시멘트협회가 추산한 업계의 피해 규모는 300억원에 달한다. 하루 약 10억원씩 피해가 불어나는 셈이다. 파업으로 인한 시멘트 운송 차질 물량도 40만톤을 넘어섰다.


시멘트업체 관계자는 "매년 9월부터 11월까지가 가장 성수긴데 이 기간에 파업이 진행되면서 실적 악화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했다. 파업이 끝나도 업계의 피해보상은 불분명하다.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철도노조의 파업으로 입은 손실액 200억원도 여전히 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시멘트업계 300억 피해…레미콘 차질로 건설업계도 불똥 

문제는 시멘트 등의 공급 차질이 레미콘 업계에서 건설현장으로 전이되면서 건설사들의 공사차질로 이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자체 시멘트 제고율 급감으로 레미콘 업계의 출하 조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건설업계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현재기존 발주물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만 레미콘 출하가 제한되면 대체 공정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철도파업으로 레미콘 사정이 악화되면 여건이 어려운 건설사를 중심으로 다음달부터 공사 중단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정부가 적극적으로 건설자재 수급에 개입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국토부는 화물운송을 필수공익사업에 포함해 운송률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지만 전문가들은 노동계와의 협의가 필요한데다 당장의 철도화물 차질을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라고 보고 있다.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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