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T, '도로침하 및 함몰 현상 실제 시뮬레이션' 국내 최초 구축
실대형 도로함몰 테스트베드
도로침하·함몰 사전 예고 가능
국내 최초 실대형 포장가속시험,
한국형 도로침하·함몰 위험등급 개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이태식, 이하 KICT)은 근래 빈발하는 “도로침하 및 함몰 현상을 실제와 같이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실대형 테스트베드’를 국내 최초로 구축하여 한국형 도로함몰 위험도 등급산정이 가능해 도로 침하․함몰 사전예고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밝 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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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CT 박희문 박사 연구팀은 국내 최초로 실제와 같은 노면에 트럭하중을 반복적으로 재하(在荷)하여 도로포장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대형 테스트베드(Test-bed)’를 KICT 일산 본원 내에 구축하고 ‘실대형 포장 가속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KICT는 최근 도심부 도로 침하·함몰에 의해 차량이 빠지거나 보행자가 추락하는 등의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어, 국토교통부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기술 개발” 연구를 세종대학교와 공동으로 수행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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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희문 박사는 ‘도로함몰 위험도 평가 및 분석 연구’를 통해 한국의 실정에 맞는 위험도 등급을 산정할 수 있으며, 이 등급에 따라 도로 유지보수 시점 및 알맞은 공법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ICT 연구팀은 실대형 테스트베드에서 포장 가속시험을 통하여 실제 국내 도로환경에서의 동공발생에서 도로함몰까지의 진행속도, 함몰시점 파악, 동공의 크기와 깊이에 따른 도로함몰 발생 시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동안 국내 도로함몰 위험도 등급기준은 일본의 방식을 준용하고 있었으나,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환경을 고려한 실험 데이터가 축적된 후에는 과학적 접근 방식에 의거한 ‘새로운 한국형 위험등급 기준’ 정립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일본 도로함몰 위험도 등급의 예
A등급: 불량/긴급보수, B등급: 보통/우기전 보수, C등급: 양호/경과관찰
이태식 원장은 “실대형 포장 가속 시험연구를 통하여 도로함몰 대응에 필요한 기술력을 확보하고, 향후 도로함몰 발생빈도를 줄여 국민들에게 더욱 안전한 도로환경 제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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