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발생 메커니즘 How does Earthquake occur with explanation - Social Science 3D animation video


내진 보강뿐 아니라 관리감독이 더 중요

원전의 피해는 지진의 강도보다 쓰나미가 주범

(후쿠시마 사례)

한국, 제대로 된 매뉴얼 없어


한국 과 일본의 지진 발생 메커니즘



해구형 지진 발생 메커니즘(쓰나미 발생)

해양 플레이트가 해구에 가라앉을 때, 육지 플레이트의 선단부가 말려들어 갑니다. 말려들어간 육지 플레이트의 선단부가 곧 바로 반발하여 튀어 오르며 거대한 지진이 발생합니다. 이 반발에 의해 발생한 지진을 해구형 지진이라고 합니다.


 


내륙지진(직하형)발생 메커니즘 (쓰나미 미발생)

해양 플레이트의 움직임은 해구형 지진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육지 플레이트를 압박하여 내륙부의 암반에도 뒤틀림을 발생시킵니다. 뒤틀림이 커지면 내륙부의 땅 속에 있는 플레이트 내부의 약한 부분이 파괴되게 됩니다. 그 결과 발생하게 되는 지진은 해구형 거대 지진과 비교 시 규모는 작지만 국지적으로 격진(激震)이 발생하게 됩니다. 도시 직하의 얕은 곳을 진원으로 하는 경우 큰 피해를 초래합니다. 쓰나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내륙지진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지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지표면 가까이의 암반이 파괴됨에 따라 발생하는 지진(지표에 파괴면이 나타남. 즉, 활단층에 의한 지진)

2.육지 플레이트 및 해양 플레이트가 맞닿아 서로 부딪히는 경계 부근에서 암반이 파괴되어 발생하는 지진


내륙지진의 5가지 진원 모식도

 

일본 방재과학기술연구소


①지표에서 가까운 활단층에 의한 지진

필리핀해 플레이트 표면을 따라 플레이트 경계형 지진(저각(低角)역단층형)

③필리핀해 플레이트 속의 내부 파괴로 인한 지진

④태평양 플레이트 표면에 따라 플레이트 경계형 지진(저각(低角)역단층형)

⑤태평양 플레이트 속의 내부파괴로 인한 지진


* (수도) 직하 지진

직하형 지진의 특징은 해구형 지진과 비교하여 규모가 작고, 또한 피해규모도 20킬로미터에서 30킬로미터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원이 얕은 경우에는 큰 피해를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이 유형의 지진의 경우, 예지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도쿄 수도직하 지진은 발생 확률이 30년내 70%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년 정도를 주기로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앞서 일어난 겐로쿠 대지진과 관동 대지진도 이에 속합니다.


 

자료

http://www.bousai.metro.tokyo.jp/foreign/smart/korean/2000262/2000792/2000794.html


관련기사
동일본 대지진과 한반도의 지진 위험성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