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중국, 실외 ‘양자 전송’ 성공..."고속 인터넷 기술 진일보" Teleportation, the next generation: Chinese and Canadian scientists closer to a quantum internet: VIDEO
차세대 순간 이동 기술 진전
실내 성공 사례는 있으나 난이한 실외는 처음
새로운 인터넷 통신망 전 세계 규모 실현 가능해져
멀리 떨어진 장소로 순식간에 정보를 전송시킬 수 있는 ‘양자전송’ 기술을 사용해 광자(光子)가 지닌 정보를 6km 이상 떨어진 장소에 순식간에 전송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캐나다와 중국의 연구 팀이 19일 자 과학 학술지 인터넷판에 동시에 발표했다.
양자 순간이동 기술의 원리 source scmp.com
http://conpaper.tistory.com/44171
edited by kcontents
이러한 실험은 연구실 내에서 성공한 사례는 있으나, 환경이 변하기 쉬운 실외에서의 전송은 어려운 것으로 알려졌다. 양 팀은 “훨씬 더 빠르고 안전한 새로운 인터넷 통신망을 전 세계 규모로 실현하기에 이어지는 성과”라고 했다.
양자전송은 아주 작은 빛의 입자인 광자 한 쌍을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관계가 되도록 만들어 한쪽에 정보를 주면 다른 한쪽에서 순식간에 정보가 전달되는 현상이다. 마치 정보가 순간이동한 듯이 보이게 된다.
거리가 멀면 광자 쌍의 성질을 똑같이 유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실현이 어려웠으나, 캐나다 캘거리 대학 팀은 캘거리에 구축된 광섬유를 사용하고 광자 검출기 성능을 높여 6km 떨어진 장소로 순간이동시키는 데 성공했다. 중국 과학기술 대학 팀도 안후이성 허페이(安徽省合肥)에서 마찬가지 실험에 성공했다.
학술지는 “도시 레벨의 거리에서 양자전송이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교도통신】16/09/20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