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간편 '비닐하우스 설계 프로그램' 개발


 

온실 모양, 자재비용 등 확인 가능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단동 비닐하우스를 손쉽게 그려보고 온실 구조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www.nongsaro.go.kr/portal/ps/psx/psxc/vinyHousInfo.ps?menuId=PS03995

edited by kcontents 


그동안 농가는 비닐하우스의 완성된 모습이나 시공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익숙하지 않은 설계도와 시방서를 공부해야 했다.


이에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는 사용자가 쉽게 단동 비닐하우스를 그려보고 마치 아파트의 사이버 모델하우스를 보듯, 비닐하우스의 완성된 모습과 여러 가지 정보를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프로그램(GHModeler)을 개발해 공급한다.


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 누리집(www.rda.go.kr)의 농업기술 → 영농기술 → 영농활용정보 → 시설표준설계도 → 설계 지원 프로그램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개인 컴퓨터에서 별도의 설치작업 없이 프로그램을 바로 실행할 수 있고,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을 제공한다.


화면을 보며 폭, 높이 등을 선택만 하면 단동 비닐하우스가 자동으로 그려지고 비닐하우스의 형태가 3차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모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비닐하우스의 시공에 필요한 파이프의 길이, 비닐의 면적, 죔쇠의 개수와 재료비 정보, 파이프에 의한 그림자의 면적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받을 수 있는 내재해형 규격을 직접 설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단동 비닐하우스의 구조 정보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기능만 제공한다.


내재해형 비닐하우스 설계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원예특작시설 내재해형 규격 설계도·시방서'를 참고하거나 구조기술사 등 설계전문기관의 구조 검토, 농림축산식품부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앞으로 농촌진흥청은 농가가 직접 설계한 아이디어를 설계전문가가 내재형 비닐하우스의 설계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전문가용 프로그램(GHModeler Pro.)을 설계전문기관에 공급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 류희룡 연구사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농가에서는 비닐하우스에 대한 설계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농가의 아이디어를 보다 세부적으로 설계자 또는 시공자와 공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시설원예연구소장 권준국, 시설원예연구소 류희룡 055-580-5552

농촌진흥청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