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5000억 들인 자기부상열차, 11년 前 낡은 기술... 시장에서 외면" 관련 언론보도 해명


금년2월 개통 한국형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애코비'

해외 수출 협의 중

시속 550km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도 개발 중

일본 시속 500km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는 다른 시스템


[보도 내용]

조선일보 7.25 

‘5000억 들인 자기부상열차, 11년 前 낡은 기술... 시장에서 외면 

- 핵심내용이나 수준이 지난 2005년부터 운행중인 일본 리니모(Linimo)와 거의 동일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뒤늦게 시장에 뛰어든 한국 애코비의 미래는 별로 밝지 않다. 

- 일본의 경우 시속 500km 급의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25/2016072500353.html


금년 2월 개통된 세계2번째로 상용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 '애코비'


[해명 내용]

지난 2016. 2월 개통한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는 중·저속형 도시형 자기부상철도로서 현재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중국 등을 중심으로 개발되어 상용화 중입니다. 


기본적으로 중·저속형 자기부상철도의 핵심기술인 부상(浮上) 및 추진방식은 대부분의 나라가 유사하여 기술이 동일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으나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에코비, ECOBEE)는 일본의 리니모에 비해 철도 구조물이 경량화 및 슬림화 되어 건설비가 50%이상 절감 되는 등 전체 시스템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 한국의 경우 1989년부터 국책사업을 통해 자체적으로 개발, ‘16년 2월 상용화하였습니다 

 

현재 한국형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인 애코비는 금년2월 개통을 계기로 말레이시아, 러시아, 미국 등과 해외 수출을 위해 협의 중에 있으며 국내의 여러 지자체와도 설치방안을 적극 논의 중에 있습니다.

* 일본에서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다는 시속 500km 초고속 자기부상열차는 중·저속형인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와는 다른 시스템이며,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시속 550km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개발 중입니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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