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철도망, 2023년까지 두배로 늘어난다



현재 14개 노선 586㎞

16개 노선 606㎞ '추진 중'

4.7㎞ 수원발 KTX 연결 철도 건설,

사업비 2천554억원


    2023년까지 경기도 내에 16개 노선 606.5㎞의 철도가 새로 건설된다.


수원발 KTX 직결노선  자료 http://rbuza.tistory.com/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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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철도가 모두 완공되면 도내 철도 총 길이는 현재 14개 노선 586.1㎞의 2배가 넘는 1천192.6㎞로 늘어난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수서∼평택 수도권 고속철도 61.1㎞(사업비 3조605억원)가 올 12월 개통된다.


이와 관련 수원발 KTX 연결을 위해 4.7㎞(사업비 2천554억원) 철도 건설이 추진된다.

광역철도망 확충 계획에 따라 4개 노선도 건설 중이거나 추진된다.


<추진 중인 경기도내 철도 노선>


우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170.4㎞) 가운데 A노선 삼성∼동탄(75.9㎞) 구간이 2021년 개통 목표로 건설되고 있다

수인선 인천∼수원 23.6㎞ 구간도 2017년 12월 개통될 예정이며, 진접선 당고개∼남양주 진접 14.8㎞가 2020년 개통된다.


또 신안산선 1단계 안산·시흥시청∼여의도 43.6㎞가 건설계획이 확정돼 2017년 11월 착공 예정이다.

일반철도망은 10개 노선이 건설 중이거나 추진 중이다.


성남∼여주선(총 길이 57㎞)이 오는 9월 개통 예정인 가운데 ▲소사∼원시선(23.4㎞. 2018년 개통) ▲경원선 동두천∼연천(20.8㎞. 2019년 개통) ▲서해선 송산∼홍성(90㎞. 2020년 개통) ▲이천∼충주선(53.9㎞.2021년 개통)▲포승∼평택 2공구(8.3㎞. 올 하반기 착공) ▲고양 대곡∼부천 소사선(18.3㎞.21년 개통)이 건설 중이다.


▲시흥 월곶∼판교(39.4㎞) ▲여주∼원주선(20.9㎞) ▲수서∼광주(19.2㎞)는 기본계획 용역 등 행정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같이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 추진 중인 철도 외에도 도내에서는 20개 노선 491㎞의 고속철도와 일반철도, 광역철도 건설이 검토되고 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포함된 검토 철도 노선의 건설이 모두 이뤄지면 도내 철도 총연장은 1천684㎞까지 늘어난다.


그러나 검토 중인 철도 노선들은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야 함에 따라 실제 추진 여부는 장담할 수 없다.


한편, 도내에서는 2021년 완공 목표로 하남선(7.7㎞)과 별내선(12.9㎞), 진접선(14.8㎞) 등 3개 광역철도 노선의 복선화도 추진되고 있다. 


[전문]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7/22/0200000000AKR20160722131500061.HTML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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