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평양 공해상 마젤란 해저산 지역, 망간각 독점탐사광구 확보


국제해저기구(ISA), 

여의도 총면적의 약 350배 

망간각 독점탐사광구 승인 

총 11.5만㎢ 5개 독점광구 확보


    정부는 7월 20일 제22차 국제해저기구*(ISA) 총회의 최종승인을 통해 여의도 총면적(8.4㎢)의 약 350배에 달하는 서태평양 공해상 마젤란 해저산 지역(3,000㎢ 규모)의 망간각** 독점탐사광구를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심해저 광물 독점탐사광구 확보 현황


탐사광구 현황


우리나라의 망간각 탐사광구 확보 현황

광구개요

위 치 : 서태평양 공해상 9개 해저산

면 적 : 총 3,000㎢ 

해수부

edited by kcontents 


* 국제해저기구(International Seabed Authority) : 

공해상 심해저 자원을 관리할 목적으로 심해저 활동을 주관·관리하는 국제기구(‘16. 7월 현재 167개 회원국, 우리나라는 ‘96.1월 UN 해양법협약 비준으로 가입)


https://www.isa.org.jm


** 망간각 :

해수에 함유된 금속이 해저산 사면(수심 800~2,500m)에 흡착되어 형성되는 광물자원으로 코발트, 니켈, 구리, 망간 등이 함유되어 있음

 edited by kcontents 


우리나라는 이번 망간각 독점탐사광구 확보를 통해 태평양 공해상 망간단괴 독점광구, 인도양 공해상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 통가 EEZ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 피지 EEZ 해저열수광상 독점광구에 이어 총 11.5만㎢에 달하는 5개 독점광구를 확보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독점탐사광구 확보는 우리나라가 중국?러시아에 이어 국제사회에서 3번째로 공해상 심해저에서 3개 광종(망간단괴, 해저열수광상, 망간각)에 대한 독점탐사광구를 모두 확보한 나라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태평양 독점탐사광구에 매장되어 있는 망간각은 코발트와 희토류* 함량이 높고 망간단괴보다 얕은 수심(800 ~ 2,500m)에 분포되어 채광 비용이 저렴해서 세계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광물 자원이다. 

  

   * 희토류 :희유금속의 한 종류로 광학렌즈, 전기자 동차 배터리, LCD액정, 풍력발전, 핵자기 공명 장치(MRI) 등의 첨단산업 소재에 필수적인 기초 금속

 

이번에 확보한 서태평양 망간각 독점탐사광구에는 4천만 톤 이상의 망간각이 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파악된다. 연간 망간각 100만 톤을 상업 생산할 경우, 20년간 총 6조원의 주요광물자원 수입대체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앞으로 국제해저기구와 탐사 계약을 체결(`18년 예상)하고 정밀탐사를 통해 최종 개발 유망광구(1,000㎢, 계약 후 10년 이후)를 선정한 후 민간주도의 본격적인 상업생산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주요광물자원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 심해저 광물자원 개발 사업은 해양 경제 활동 영역 확장과 자원 공급원 확보측면에서 중요한 사업이다. 정부는 앞으로도 안정적인 자원 공급원 확보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예정이다.

해수부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