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국가간선도로망 건설·관리 투자방향 제시


공청회 개최

미래도로 정책방향 등 중장기 도로정책 추진방향 제시

2020년 되면 고속도로 5천km 시대 열려

전 국토 78%, 인구 96%가 30분 내 고속도로 접근 가능

모든 교량 내진보강

간선도로 혼잡구간 41% 줄이고,

스마트톨링 전면 도입

관계기관 협의 등 거쳐 8월 고시 예정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안)」에 대해 연구기관, 업계, 지자체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국토연구원 주최로 13일(수) 오후 3시 국토연구원 대강당에서 공청회를 개최하였다.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은 도로 정책의 기본목표·추진방향, 국가간선도로망의 건설·관리 투자방향 등을 제시하는 도로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그동안 국토연구원의 연구용역과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도로교통의 현황과 그동안 성과에 대한 평가, 향후 여건변화와 정책방향 등에 대한 계획안을 마련하였다.

* 국가도로종합계획은 정책목표, 방향 등을 제시하고, 개별사업의 추진계획 등은 도로건설·관리계획(`16년말 수립 예정)에서 제시 

 

국토연구원은 공청회에서 경제, 안전, 행복, 미래를 핵심가치로, ① 효율적인 투자로 경제성장 지원 ② 철저한 안전관리로 사고 예방 ③ 원활하고 쾌적한 도로 서비스 제공 ④ 다음세대를 준비하는 미래도로 구축 등 4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2020년이 되면 고속도로 5천km 시대가 열려 전 국토의 78%, 인구의 96%가 30분 내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교량의 내진보강을 완료하는 등 도로 안전도 지속 강화한다는 계획을 제시하였다. 또한 간선도로의 혼잡구간을 41% 줄이고, 스마트톨링도 전면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미래도로 정책방향에 대해서는 미래 메가트렌드를 토대로 도로분야의 핵심 이슈를 분석하여 ‘자율주행과 AI 기반의 도로 실현’, ‘에너지 생산 도로’, ‘유라시아 1일 생활권’ 등 7대 미래도로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 날 공청회에서는 국토연구원의 계획안 설명 이후 서울대학교 고승영 교수의 주재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지자체, 업계에서 100여명이 참석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논의가 이어졌다. 


이번 공청회와 함께 관계기관 협의, 지자체 의견수렴 등을 거쳐 최종 계획안을 마련하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8월 중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국토부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