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광궤(Broad Gauge)와 협궤(Narrow Gauge)

궤간:   철도 레일의 폭

협궤 < 표준궤(1,435mm) < 광궤

표준궤와 광궤의 예시 출처 bordermail.com.au


동영상
1.러시아의 협궤
2.광궤와 표준궤의 레이스

협궤 Narrow Gauge
표준궤(1,435mm)보다 적은 궤간을 말하며 급격한 선형에 적용할 수 있고 건설비용이 저렴하여 주로 식민지 지역에 많이 건설됐다. 또한 산악지역 등 지형이 열악한 구간에 많이 활용된다.

우리나라 협궤는 모두 폐선되었으나 외국에서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영국의 식민지 영향을 받고 있는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가 등지의 나라들은 아직도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도 노면전차들에 1,372mm 협궤를 사용하고 있다.

협궤

표준궤(1,435mm) Standard Gauge
1830년 조지 스티븐슨이 개발하여 스티븐슨 궤간이라고도 불리운다.
전세계의 60%정도가 표준궤간을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전구간이 100% 표준궤간이다.

광궤  Broad Gauge
표준궤보다 약간 넓은 형태의 궤간
화물용 등 큰 차량에 사용할 수 있어 차내가 넓고 대량 수송이 가능하고 특히 흔들림이 없어 안정성과 승차감이 좋아 고속 운전에 적합하다.

러시아 같은 경우 타국가와 철도편 연결을 방지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광궤를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광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