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중국 세계 점유율 1위 품목 약진…한국과 같아져
중국, 2014년 6개에서 올해 8개로
한국은 8개로 제자리
미국 18개로 1위, 일본 11개로 2위
지난해 상품·서비스 55개 품목 가운데 한국기업이 점유율 1위에 오른 품목이 8개로 미국(18개), 일본(11개)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가별 품목 점유율 1~3위 기업 수
중국기업은 8개 품목에서 점유율 1위에 오르며 우리나라와 같아졌다.
4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2015년 주요상품·서비스 점유율을 조사해 보도한 것을 보면 한국의 개별기업이 세계시장 점유율 1~3위를 차지한 품목은 각각 8개, 7개, 5개였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액정TV, 디램(D램) 등과 삼성SDI의 전지 완성품 등이 1위였다. 조선도 1위였지만 1위 기업이 현대중공업으로 바뀌었다. 2014년 1위이던 대우조선해양은 3위로 내려앉았다.
앞서 50개 품목 대상의 2014년 닛케이 조사 때는 한국기업이 1위를 차지한 품목이 8개였다.
이처럼 한국기업의 1위 품목 수가 변화가 없었던 반면에 일본은 지난해 선전했고 중국은 약진했다.
일본기업이 2015년 1~3위 점유율을 차지한 품목 수는 각각 11개, 9개, 14개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일본기업이 1위인 품목은 2014년 조사 때의 9개에서 2개 늘어난 것이다.
품목별 점유율 1~3위를 차지한 중국기업 수는 지난해 각각 8개, 7개, 5개로 한국과 같았다. 중국은 2014년 조사 때는 1위가 6개였지만 지난해에 시장 지배력이 커지면서 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문]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7/04/0200000000AKR20160704071800009.HTML
(서울=연합뉴스) 이춘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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