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신공항] 4조원 넘는 건설비용 재원 조달 관심 집중


김해신공항 재원 4조1700억원,

"先정부재원·後민간투자" 

연약지반 추가 보상비 변수

긴축재정 속 기재부 예타 통과도 숙제


   "공항은 가장 기본적인 국가 기반시설이기 때문에 정부가 투자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서훈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ADPi가 제시한 김해 신공항 계획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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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영남권신공항의 대안으로 2026년까지 김해공항 확장(김해신공항)을 결정하면서 4조원이 넘는 건설비용에 대한 재원조달 문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국토부는 우선 정부재원을 고려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제주 제2공항 건설 등이 겹친 가운데 정부의 긴축재정 탓에 민간자본의 유치를 고려해야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해신공항 재원 4조1700억원..."先정부재원·後민간투자"

프랑스 파리공항 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가 21일 밝힌 자료에 따르면 김해신공항의 건설비용은 약 4조1700억원로 추산된다. 여기에는 공항시설 확충 비용 3조5700억원과 접근교통망 건설비용 6000억원이 포함돼 있다.


당초 밀양이나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설할 경우 예상됐던 최대 10조원의 비용에 비해선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장 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 엔지니어는 이에 대해 "가덕도는 2개 활주로 건설 시 92억달러가 필요하고 밀양도 52억달러가 소요된다"면서 "활주로 1본을 추가하는 김해공항은 다른 2개의 후보지보다 추산비용이 크게 적다"고 말했다. 그만큼 저렴한 투자비용이 김해신공항 선정에 주요요인이 됐다는 평가다.


하지만 4조원이 넘는 재원투입이 전망되는 제주 제2공항 추진을 앞두고 있는데다 재정압박에 시달리고 있는 정부 입장에선 향후 김해신공항 건설을 위한 재원투입도 큰 부담이다.


서훈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공항은 가장 기본적인 기반시설이기 때문에 국가가 투자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국가재원 투입을 강조했다.


그는 대신 일부 부분에 대해선 민자유치 가능성을 시사했다. 서 실장은 제주 제2공항과 울릉도 공항 건설 등을 언급하며 "정부재원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활주로 등 항공기를 직접운영하는 보호구역은 국가재원으로 짓고 그 외에 주차장이나 터미널 등 외곽 부분은 민간자본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경우 김해신공항도 외곽 부분에 대해선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구체적인 재원분담을 위한 민자유치 방안을 강구할 가능성이 높다는 설명이다.


연약지반 추가 보상비 변수...긴축재정 속 기재부 예타 통과도 숙제

다만 일각에선 김해공항 확장시 추가될 보상비가 김해신공항 건설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


슈발리에 수석엔지니어는 "김해공항을 확장하면 밀양이나 가덕도보다 보상비가 크게 줄어들지만 공항 자체가 연약지반이고 새로운 활주로를 만드는 것이어서 상당한 비용이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4조1700억원의 건설비용을 가지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도 남아있는 과제다.


총 사업비 500억원 이상·국가 재정 300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사업은 경제성을 따져보기 위해 예타를 하도록 규정돼 있다. 타당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사업은 추진할 수 없다.


국토부는 올해 하반기까지는 김해신공항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준비를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기재부는 통상 1년 정도 소요되는 조사 준비 기간을 감안할 때 예타를 거쳐 실제 공항 확장 사업에 예산이 투입되는 시기는 다음 정부 중반인 3~4년 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h9913@ 뉴스1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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