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김해공항 확장안' 발표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국토교통부,

최종 결론 내려

3,200m 활주로 · 터미널 추가 건설...국외선만 이용

접근성, 경제성에 평가 중점

2개 후보지의 절반 비용들어

기존 문제점은 대안 강구

객관성 담보화 노력 엿보여


  영남권 신공항 건설이 또다시 무산됐다. 대신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김해공항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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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사전타당성 연구결과 발표 2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공용브리핑룸에서 열린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 최종보고회'에서 입지선정 용역을 벌여 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장마리 

슈발리에 수석 엔지니어가 연구결과 발표를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남권 신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연구용역을 벌여온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과 국토교통부는 21일 현재의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이 최적의 대안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 결과에는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 담겼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이를 통해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 영남권 전역에서 김해공항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김해공항이 영남권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부족함이 없는 대안이라고 판단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세종=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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