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안양천교, 111년 만 새 모습 탈바꿈


철도소음 획기적 감소

지역주민 생활환경 개선 

이동대차 신공법 적용 


   한국철도시설공단 수도권본부(본부장 이현정)는 경부선 안양천교에 대한 현대화 개량공사를 6월 16일(목)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시공 전>


<시공  후>

철도시설공단 

edited by kcontents 


개량 전 안양천교는 자갈이 없고 위에서 하천이 내려다보이는 판형교량으로, 경부선 열차가 운행하기 시작한 1905년부터 111년 동안 이용되면서 노후화로 인해 빈발한 소음?진동 민원을 유발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작업자의 안전 확보에도 큰 어려움을 주고 있었다. 


※ 판형교량 (Steel Plate Girder Bridge) : 

플레이트 거더 위에 침목 및 레일을 올려놓은 형태로 강재로만 이루어져 있어 소음?진동에 취약한 교량구조   


철도공단의 이동대차 공법

edited by kcontents 


공단은 이번 개량공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일괄 해소하고자 하였으며, 짧은 작업시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철거를 위한 장비와 슬래브의 이동을 위한 장비를 별도로 제작, 2개의 교량을 동시에 교체하는 신공법을 도입하여 우리나라 철도개량사업의 선진화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경부선 철도 안양천교는 우리나라 철도노선 중 열차운행 횟수가 가장 많은 구간(1일 527회)으로, 이번 개량공사는 열차통과가 뜸한 심야시간대에만 작업이 가능하여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공단은 철저한 안전관리 하에 단 한 건의 안전사고나 운행 장애를 유발하지 않고 공사를 모두 완료하였다. 


공단이 개량공사 전후의 철도소음을 비교?측정한 결과, 당초 74.4dB(A)이었던 열차운행 시의 소음이 63.1dB(A)로 약 11.3dB(A)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으며(기준치는 70dB(A)), 이로 인해 소음에서 비롯된 철도인근 주민들의 생활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부선 안양천교 개량공사는 2013년 6월 시작되어 공사 완료까지 약 3년이 소요되었으며, 약 300억원의 사업비와 3만명의 인원이 투입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도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현정 본부장은 “이번 안양천교 공사에 이어 수도권본부 관내의 안춘천교?화산천교 등 노후 철도시설 개량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국민들이 안전한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