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에 편입된 파킹스퀘어 김태성 대표


“국내 모든 주차장 정보화하겠다”


    “주차장은 호텔과 사용자 경험(UX) 프로세스가 같습니다. 


카카오 제공


숙박을 원하는 사람은 호텔에 체크인을 하고 자신이 원하는 기간만큼 머문 뒤 체크아웃을 하고 호텔을 떠납니다. 주차하기를 원하는 사람도 주차장에 들어가 빈 자리에 차를 댄 후 이용한 시간만큼 요금을 내고선 주차장을 떠납니다.”


대학에서 호텔경영을 전공한 김태성 파킹스퀘어 대표(카카오 파킹TF 소속·사진)는 “주차장 정보와 예약 서비스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창업하게 된 것은 이런 공통점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파킹스퀘어는 올해 2월 카카오에 인수됐다. 카카오의 O2O(Online to Offline) 사업군으로 편입된 것이다. 


김 대표는 “사람들이 호텔에 머물고자 할 때는 미리 호텔을 찾아보고 호텔에 대한 정보를 알고 간다”면서 “그러나 주차장은 사전 정보를 알수 없기 때문에 관련 인프라를 만들어 놓으면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파킹스퀘어는 2014년 1월 서울과 경기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 정보 및 예약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인 ‘파크히어(PARK HERE)’를 출시했다. 이 앱을 통해 현재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약 600개의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올해 하반기 중 파크히어를 기반으로 한 ‘카카오주차(가칭)’ 서비스를 내놓는다.


6월 2일 경기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카카오 사옥 3층 인터뷰 룸에서 김 대표를 만났다. 붉은 계열 체크 셔츠에 짙은 색 청바지 차림으로 나타난 김 대표는 카카오 사원증을 목에 걸고 있었다. 그는 인터뷰 내내 차분한 어조로 자신이 카카오와 함께 그리는 주차장 정보화 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갔다.


[전문]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6/09/201606090175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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