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원하는 투자의 세계는?


박현욱 하나금융투자 도곡역지점 PB


    과거의 통계치를 바탕으로 안전한 수익을 바라는 상황에서 평온한 미래를 예측하다가 긴 주기로 돌아오는 금융위기에 자산평가액이 급락하는 상태를 ‘FRAGILE(깨지기 쉬운)’한 투자 세계라고 하자. 사실 이 세계에서 투자자들의 실수는 자주 일어 나지 않는다. 


출처 samsungfundblog.com

edited by kcontents 


그러나 한번 투자 실수가 발생하면, 거대한 비중의 투자 금액이 없어지기 때문에 재기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이는 균형 잡힌 상태에서 한 극점을 향해 모두가 움직이는 중앙집권화된 민족국가에 비유될 수 있다. 과거 평화로운 시기의 주가나 경제지표를 기준으로 미래의 가치를 예측한다.


이와는 정반대의 성향을 가진 상태, 즉 혼란의 시기에 자산평가액이 성장하는 전략을 가진 투자세계를 ‘ANTI-FRAGILE(깨지지 않게 하는)’이라고 하자. 이 세계에서는 실수는 자주 일어나지만 그 크기와 비중은 작기 때문에 투자 실수를 여유롭게 감수할 수 있고 심지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전략의 유연성이 있다. 


이 투자세계에서는 정보가 풍부하고 시도와 실수의 반복을 허용하는 시스템이 있다. 즉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그 실수가 아주 작은 비중으로 발생케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실수에 대한 타격을 최소한으로 줄이도록 만드는 것이다. 마인드 컨드롤을 하는 투자자들의 세계이다. 


그리고 그 중간의 상황을 가정하는 세계를 ‘ROBUST(튼튼한)’라고 하자. 그렇다고 해서 이 세계가 FRAGILE과 ANTI-FRAGILE의 중간을 의미해서 이상적인 투자세계라는 것은 아니다. 마치 권투선수가 링 위에서 상대와 싸울 때는 굉장히 강한 사람처럼 보이지만, 막상 여자친구와 이별할 때는 눈물을 흘리는 약한 모습이 있을 수 있는 것처럼 이런 투자세계에서는 모든 상황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번 긴장을 놓을 수 없는 투자세계라고 할 수 있겠다.


위의 세가지 투자의 세계를 파생상품인 옵션의 포지션을 예로 설명해 본다면, FRAGILE 투자세계는 비선형이나, 오목이나, 볼록한 형태의 중앙집중적인 발생확률을 가진, 옵션변동성에 매도 포지션을 가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ROBUST 투자세계는 선형이나, 낮은 변동성을 가진, 옵션변동성에 투자수익률이 변동하고자 하지 않는 포지션을 가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ANTI-FRAGILE 투자세계는 변동성이 커지면 더 많은 수익을 옵션투자자가 가져갈 수 있는 포지션을 가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당신이 원하는 투자의 세계는 어디인가?

머니투데이 박현욱 하나금융투자 도곡역지점 PB



kcontents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