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들이 나이들어 보이는 이유 How old do you look? Study finds an answer in our genes

카테고리 없음|2016. 5. 3. 01:41


유전자 때문

피부의 주름 정도 결정짓는 MC1R’ 유전자 많으면 

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여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 연구팀


    나이에 비해 '노안(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이는 얼굴)'처럼 보이는 이유가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source news.utexas.edu


How old do you look? Study finds an answer in our genes

http://conpaper.tistory.com/40125

edited by kcontents 


네덜란드 에라스무스 대학 연구팀은 “노안을 결정짓는 요인은 흡연, 잦은 햇볕 노출, 식생활 등 생활 습관이라고 그동안 생각해왔으나, 유전자 때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MC1R’이라는 유전자는 피부의 주름 정도를 결정짓는데, 이 유전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이는 경향을 보인다”고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유전자와 노화 간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네덜란드 노인 2,693명의 사진과 유전자 샘플을 수집, 분석했다. 그 다음, 노인들의 사진을 영국 직장인 30명에게 보여준 후, 나이를 가늠해보도록 시켰다. 영국 직장인 30명이 판단했던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어리거나 많은 노인들을 선별해 각각의 유전자를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자신의 실제 나이보다 늙어 보이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으로 MC1R라는 유전자가 발견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MC1R 유전자를 한 쌍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평균 2살 더 많아 보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전자를 한 개 가지고 있는 사람은 평균 1살 더 많아보였다. MC1R은 전 세계 성인남녀 중 6%에게 발견되는 유전자로, 주름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를 이끈 만트레트 카이세르 박사는 “그동안 노화와 관련, 흡연, 식생활 등 생활 습관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활발했으나, 유전적인 요인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했기 때문에 이번 연구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다만 이번 연구에서 노인들의 흡연, 체질량 지수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의학 학술지인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최근 실렸다.

한아름 기자 (har@kormedi.com) 코메디닷컴



kcontents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