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국내외 '물 인증마크 이야기'


물에도 인증 마크가 있어요! 우리가 몰랐던 물 인증마크 이야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제품들은 저마다 우수한 품질을 인증하는 마크를 가지고 있는데요. 정부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그 품질을 인정한 제품에게만 주어지는 품질인증마크는 우리가 그 제품을 구매하는 결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제품이 아닌 물에도 인증마크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각국에는 우리가 알지 못한 다양한 물 관련 인증마크가 존재하고 있답니다. ^^ 물도 이제 인증을 확인해야 하는 시대! 그래서 방울이가 우리가 그동안 몰랐던 세계 속 다양한 물 인증 마크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방울이랑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_♡

 

▮ 대만의 물절약 인증 마크


대만은 가파른 산세와 좁은 하천으로 강우의 50%가 바다로 유입됩니다. 특히 우기와 간기의 차가 크고 대만의 중남부 지역은 반년 동안이나 건기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수자원 관리가 여러운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이에 대만 정부는 1998년부터 국민들의 절수 의식 강화를 위한 물 절약 제품에 대한 인증 제도를 실시했답니다. 바로 ‘물 절약 인증 마크’가 그 주인공인데요. 세탁기, 변기, 수도꼭지 등 물을 사용하는 다양한 제품들 중에서 규정된 절수 효과 기준에 부합한 제품에 한해 ‘물절약 인증 마크’가 발급되지요! 그래서 대만 국민들은 이 가전제품이나 제품을 구매할 때 꼭! ‘물 절약 인증 마크’를 확인한다고 해요. :-)

 

▮ 호주의 절수 등급 마크


세계적인 물 부족 국가로 알려진 호주! 호주는 국토의 약 70%가 사막으로 이루어진데다가 지난 10년간 연간 강우량이 513mm에 불과할 정도로 심각한 물 부족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래서 호주 국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물을 절약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호주 연방 및 주정부별로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절수정책을 시행하고 있지요~ 이러한 절수정책 중에서는 ‘절수등급제’라는 것이 있어요! 호주는 물 절약 제품에 인증마크를 제공하는데요. 그런데 대만과 비슷하다고 느끼진 않으셨나요? 하지만 대만과 다른 점은 이를 등급별로 구분하여 표시한다는 점입니다! 2006년 7월부터 시행한 절수등급제는 별표를 이용하여 6등급으로 구분되며, 1회 사용시 물 사용량을 표기하고 반드시 절수제품 등급을 받아야지만 시중에 유통이 가능하다고 해요. :D

 

▮ 미국의 국제수질협회(WQA) 인증 마크 & 미국수도협회(AWWA) 5-Star


미국의 국제수질협회(WQA)는 1974년 설립되어 소비자가 사용하는 물을 여과하거나 직접 접촉하는 제품들의 검사 및 인증을 통해 가정의 수도관이 수질을 저해하지 않는지,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체크하는 역할을 수행해왔습니다. 주거용수, 상업용수 및 공업용수 등 모든 수 처리 산업에 대한 인증이 이루어지는 곳이죠~ 특히 우리가 마시는 물을 처리하는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에 대한 특정 기준을 검사하고 시험을 통해 ‘Gold Seal’ 마크를 제공합니다. 앞으로 ‘Gold Seal’ 마크를 발견하면 안심할 수 있겠죠?

 


그리고 미국에는 미국수도협회(AWWA, America water works Association)의 5-Star도 영향력있는 인증마크에요! 미국수도협회는 물 공급에 관한 모든 분야의 표준화를 추진하고 이를 인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곳의 5-Star 인증은 1년 동안 정수장이 얼마나 깨끗하고 안전하고 물을 정수했는지 여과수 탁도, 소독능 운영자료 등을 통해 엄격히 평가하는데요. 매시간 측정한 여과지 별 탁도 값이 0.1NTU이하 95% 이상이고, 지별 최고 탁도가 0.3NTU 미만, 소독능 기준을 만족할 때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0.5NTU만 되도 물이 탁해 보이는데 정말 엄격한 기준을 통과해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인증 받기 어려운 것을 K-water는 획득하여 보유하고 있답니다~ 세계적으로 별 5개를 획득한 정수장은 미국, 캐나다뿐인데요. 아시아에서도 최초로 K-water가 5-Star 인증을 받은것이죠! K-water의 뛰어난 정수장 운영관리능력!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 한국의 KC인증 마크


앞서 대만, 호주, 미국의 인증 마크를 살펴보았는데요. 한국도 물 관련 인증이 존재합니다. 바로 KC인증 마크죠! KC인증은 안전기준을 지켰는지 검증된 제품에게 주어지는 인증마크인데요. 물과 관련해서는 마시는 물을 다루는 제품이나 물에 접촉하는 수도용 자재나 제품이 기준에 적합한지에 대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돗물이 가정으로 운반될 때 거치는 수도용 자재와 제품의 위생상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수돗물 2차 오염을 사전 차단하여, 국민들에게 안전한 수돗물이 공급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KC인증 제도를 실행한 것이랍니다!

 

추가로 하나 더! 국민들에게 건강한 수돗물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원지에서부터 꼼꼼하게 관리하고 있는 K-water는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실시한 ‘먹는물 수질 검사기관 숙련도 시험’에서 먹는물분야 19개 전항목에 만족성을 획득하여 최고의 수질검사능력을 인증받았습니다! 이로써 K-water의 건강한 수돗물, 더욱 믿음이 가시죠? 앞으로 제품뿐만 아니라 물 관련 인증도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K-wat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