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국방산업단지 조성 본격화


TF팀 본격 활동 돌입

3년간 800억 투입

“조기 추진 위해 역량 집중 투입” 


    논산·계룡지역에 국방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충남도가 ‘국방산단 추진 TF팀’을 꾸리고, 추진 동력을 강화한다.


논산·계룡지역 국방산업단지 입지 전경 출처 일간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국방산단은 3군본부와 육군훈련소 등 국방 핵심기관이 밀집한 논산·계룡지역의 이점을 활용, 국방 관련 산업을 유치해 특화 발전시킴으로써 도 남부지역 경제 발전을 이끈다는 구상이다.


산단 규모는 100만㎡로, 올해부터 2018년까지 3년 동안 800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 뒤, 국내·외 비무기(전력지원)체계를 중심으로 업체를 유치할 계획이다.


TF팀은 국방산단 유치를 위해 분야별로 업무 지원이 필요하고, 기반 조성을 위한 기업유치 및 사업 시행자 발굴, 중앙부처 정책 반영을 위한 역할 분담 필요성에 따라 마련했다.

 

TF팀은 도 경제산업실장이 팀장을, 투자입지과장이 부팀장을 맡았으며, 입지개발팀장과 외자유치팀장, 기업유치팀장, 미래산업팀장, 논산시 사회적경제과장, 계룡시 지역경제과장이 팀원으로 참여하는 등 모두 11명으로 구성됐다.


TF팀 주요 역할은 국방산업 육성, 입지 선정 및 지정 추진, 국내·외 기업유치, 중앙부처 정책 반영 활동 전개 등으로, 수시로 회의를 갖고 국방산단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26일 TF팀 첫 회의에서는 국방산단 추진 방향 설명, 토론을 진행하고,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창조국방 ICT 기술·장비 전시회’를 참관했다.


도 관계자는 “국방산단이 조성되면 기간산업인 방위산업 활성화와 국가 경쟁력 강화는 물론, 충남 남부지역 균형개발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국방클러스터 구축 기반 마련 등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국방산단 조기 추진을 위해 역량을 집중 투입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국방산단 조성 타당성 검토 및 입주 대상 기업 수요조사 용역을 추진한 바 있으며, 같은 해 7월에는 국방산업발전협의회를 출범했다.


올해 들어서는 국방산단 추진계획을 새롭게 마련하고, 국방부 장관에게 국가산단 지정을 건의했으며, 국방부 방문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


앞으로는 국방 관련 사업체 입주 수요조사 및 유치, 국방산업발전협의회 개최, 중앙정부 정책 반영 활동 전개, 입지선정안 마련 및 사업시행자 발굴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도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