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인프라개발사업 신규사업 본격 발굴


타당성조사, 금융투자 추천 사업 설명회 개최

신청기간 4월 15일~5월 13일

글로벌펀드, 코리아펀드 지원 혜택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해외인프라개발사업의 발굴과 투자를 지원하기 위한 대상사업 모집계획을 공고하였으며, 26일 해외건설협회(1층)에서 관련 설명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인프라펀드(GIF)

3,500억원 (정부 400억, 공공기관 1,600억, 민간 1,500억원)

경쟁을 통한 투자활성화를 위해 1호․2호로 구분하여 펀드조성

투자분야 : 해외 사회기반시설 관련 투자개발사업

도로, 철도, 상수도, 발전 등 인프라시설과 산업단지, 도시개발 등『민투법』제2조의 시설과  제21의 부대사업 등 관련 해외공사

펀드종류 : 투자신탁형 사모펀드 (블라인드 형태 펀드)

블라인드 펀드→ 투자대상 확정 전 펀드를 조성, 향후 투자사업 발굴 후 투자하는 형태로 목적산업 육성 지원에 적합한 펀드 형태

투자대상 : SPC의 주식(Equity) 또는 대출(Loan) 등으로 투자

출처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이번 설명회에서는 정부의 모집공고에 대한 설명뿐만 아니라 글로벌인프라펀드(GIF)의 투자사례, 한국투자공사의 투자계획 등 금융투자와 함께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동반진출사례도 소개된다. 


이번 모집공고의 주요내용은 ▲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타당성조사를 지원하는 사업과 ▲ 금융투자 추천사업 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금융투자 추천사업을 모집 한다.신청사업이 투자자문위원회*에 심의를 통해 선정되면 GIF,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 등에 금융투자를 추천받게 된다.

* 국토부(위원장: 건설정책국장), 민간 전문가 등 7인으로 구성


또 다른 특징은 ▲관리사업지정 이다.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혹은 금융투자 추천사업으로 선정되지 않더라도 기업이 관리사업 지정을 요청하면 금융자문·건설외교 지원 등의 인큐베이팅이 이루어진다. 앞으로 타당성조사 지원사업 혹은 금융투자 추천사업으로 재신청 시 가산점이 부여된다. 


사업 모집기간은 4월 15일부터 5월 13일까지이며 자세한 모집 공고는 해외건설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의 관계자는 “해외인프라개발사업의 발굴과 타당한 사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연계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했다.” 면서, 여러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