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해외 투자개발형 사업조직으로 개편 추진


내년 행정자치부와 협의 '해외인프라개발과'로 변경

'해외인프라 개발 아카데미' 개설

점심시간 활용 매월 1회 개최

단순 수주 지양·패키지 수출 확대

대외환경 변화 취약 해외건설 산업 질적 성장 도모


   국토교통부가 해외건설 사업을 단순 도급공사가 아닌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조직을 통합 확대하기로 했다. 


세종시 국토부 청사 출처 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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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동지역 플랜트 도급공사에 편중돼 유가변동 등 대외환경 변화에 취약한 해외건설 산업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국토부는 최근 해외시장 경쟁력 강화와 수주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12일 국토부에 따르면 해외건설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기존 해외건설정책과와 해외건설지원과를 해외인프라개발과로 통합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해외진출 사업을 건설에 국한시키지 않고 건설과 운영을 결합하고 우리기업의 강점을 융복합한 패키지사업 진출을 모색하겠다는 의도다. 


내년 상반기 조직 변경을 목표로 건설·도로·수자원·철도 등 각 분야와 연계한 합동 수주지원단도 관리하게 된다. 국가별 전략적 수주환경을 감안한 협력프로그램 개발 및 각국 주재관과 정보공유, ODA(국가원조개발) 연계강화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현재 전방위적 해외공사 수주를 위해 공공기관과의 공조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철도시설공단, 한국수자원공사 등 산하 공공기관장 및 금융기관 관계자들과 '1차 해외건설진흥 확대회의'를 가지기도 했다. 또 지속적인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해외건설지원 협의체'도 설치했다. 


장·차관도 적극적이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과 김경환 1차관, 최정호 2차관은 중동 이외의 시장진출을 위해 중남미 국가와 양해각서(MOU) 체결 및 해수담수화 사업, 지능형 교통체계 수출, 말레이시아-싱가포르 고속철도 등의 수주지원 활동에 나섰다. 


국토부 관계자는 "단순 도급이나 저가 수주 전략 보다는 기획·관리 또는 고급 시공 등 고부가가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통합된 조직이 필요하다"면서 "행정자치부와 논의를 통해 결정하겠지만 건설외교 후속조치 및 각종 지원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정책을 발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조직 개편에 앞서 점심시간을 활용해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외 인프라 개발 아카데미'도 개설했다. 매월 1회 개최를 원칙으로 해외사업 유관기관 활용과 개발사례 등의 지식을 공유하기로 한 것. 


지난 11일 열린 첫 강의는 김중한 해외건설정책과 사무관의 '해외투자 개발사업 추진현황 및 정부지원제도'다. 앞으로 13회에 걸쳐 KDB, 국제투자보증기구(MIGA),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해외사업 다양한 분야의 강사를 초빙할 예정이다.


김재정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도로·철도·공항·신도시·공간정보 등 국토부 각 실국별로 해외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사업발굴이나 기획, 금융조달, 운영, 사후관리 방안 등에 대해 직원들의 이해를 돕고자 개설했다"면서 "적극적인 정책 개발을 유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뉴스1) 진희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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