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주자, 최적 건설업체 선정 가능해진다


건설공사 기성실적 정보‘세분화

최적 업체 선정 지원

건설공사 실적 체계적으로 관리 

공종별 세분화, 종합․전문 간 실적 연계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발주자가 최적의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의 기성실적을 업종별·공종별로 세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종합건설업 세부 공종 현황

국토부

edited by kcontents 


이를 위해 건설공사 실적관리 체계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10월까지 개선방안을 마련한 후 연말까지 관련 제도개선(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개정)을 마무리하고, 실적관리시스템(각 건설협회 누리집) 정비도 추진할 계획이다. 


발주자가 적정 건설업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건설업체별 전문분야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수적이어서 업체별 과거 공사실적* 자료가 중요하다.

* ‘14년 기성실적: 총 858,965건/ 273.7조 원(종합 106,420/ 187.9, 전문 752,545/ 85.8)


이에 따라 종합건설업의 경우 현재 4개 건설업종의 공사실적을 33개 공종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나, 토목공사업종에서 보듯 교량·터널과 같은 주요 공종도 누락되어 있는 등 여전히 수요자(발주자)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전문건설업은 세부 공종이 아닌 24개 업종별로 실적을 관리할 뿐만 아니라 일부 업종의 경우 몇 개 업종이 통합*되어 있는 등 업종별 실적만으로는 업체의 전문분야를 알 수 없다.

* (예시) 미장·방수·조적공사업, 금속구조물·창호공사업


또한, 종합건설업과 전문건설업 사이의 실적 연계도 미흡하여 발주자가 적정 업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 제도개선 일환으로 「전문건설공사 실적관리 세분화 방안」 연구용역*도 시행 중

* 시행자: 대한건설정책연구원, 기간: ’16.3.25. ~ 10.20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건설공사 실적의 공종별 세분화가 마무리되면 발주자가 원하는 건설업체를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아울러 건설업체는 분야별로 특화된 발전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