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형공사 설계 도맡는 외국 업체들에 대한 대책은


엔지니어링 고부가가치 핵심 영역 FEED(연결설계)

능력 갖춘 국내 업체 전무

시공 능력만 있는 사실상 하청 관계


[인천대교, 설계비만 1,200억]

사업 시행자: 코다(Koda)개발 [영국 AMEC사(공정), 인천광역시]

설계사-서영, 일본 長大(Chodai)(이상 설계사), 

Halcrow, Ove Arup, 다산컨설턴트(이상 Checker)

감리사 - 유신, 건화, 한국해외기술공사

시공사- 삼성 JV [삼성, 대림, 대우, GS, 한진, 한화, 금호]

가장 중요한 공정과 구조설계, 영국 AMEC사와 일본 長大사가 각각 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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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엔지니어링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시도' 특별포럼 개최


   국내 대형 공사를 진행할 때 수익을 더 내는 부문을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가 맡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인천대교 건설현장 전경. 처 jetco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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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엔지니어링협회는 7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퍼런스 센터에서 '엔지니어링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시도'를 주제로 특별포럼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포럼에서는 협회가 엔지니어링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을 발표하고 학계 전문가들이 산업부 등 관계부처와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포럼은 디자인과 설계 등 대형 공사의 고부가가치 사업을 외국 기업에 의존하는 상황을 집중 점검한다.


세계 5위 규모의 해상 교량인 인천대교는 국내 건설업체가 시공을 맡았다. 하지만 설계 등은 영국 엔지니어링 업체가 담당해 총 사업비 2조 5천억원 중 1천20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엔지니어링 고부가가치의 핵심 영역인 FEED(Front End Engineering & Design) 등의 능력을 갖춘 국내 업체를 찾기 힘든 게 현실이라고 협회 관계자는 전했다.


이에 따라 인천대교와 같은 대형 공사를 진행할 때 결국 해외업체에 의존하고 우리 기업은 사실상 하청 관계로 전락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재완 협회장은 "이번 포럼은 관련 정부부처 담당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실질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7개 부처에 20여개 엔지니어링 관련 법령이 산재하는 대한민국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실 속에서 각 부처 간 법령 및 제도의 차이를 극복하는 실마리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연합뉴스) 이승환 기자 iam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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