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하 하디드(Zaha Hadid)'의 건축 세계
"당신도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아파트에 살 수 있다"
The Huffington Post | 작성자 Suzy Strutner, Rebecca Shapiro
우리 시대 최고의 건축가 중 한 명인 자하 하디드가 지난 목요일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그러나 자하 하디드의 건축물은 상업 건물만 있는 게 아니다. 그녀는 정말 근사한 주거용 건물도 만들었다. 그건 당신도 자하 하디드의 예술같은 아파트에 살 수 있다는 이야기다. 물론, 엄청난 돈이 필요하겠지만.
zaha hadid
물론 자하 하디드는 아파트를 지을 때도 엄청난 공을 들였다. 뉴욕매거진의 건축 비평가인 저스틴 데이비슨은 "하디드는 거주용 건물에도 그저 거주용 기능보다 더 높은 이상을 추구했다. 그녀는 자신이 지은 건물들이 거주자들에게 생리학적, 심리학적인 임팩트를 주기를 원했다. 거주할 사람들을 행복하게 또 흥분하게 만들고, 만약 필요하다면 화나게 만들"
자하 하디드의 첫 거주용 빌딩은 뉴욕 맨하탄의 하이 라인 근처에 있는 곡선의 콘도 빌딩이다. 이 '520 웨스트 28 스트리트' 빌딩은 2017년에 완공될 예정으로, 각각의 콘도는 5백만 달러에서 5천 만 달러 사이의 가격으로 팔렸다.
자하 하디드가 설계한 마이애미의 고층 아파트 '원 싸우전드 뮤지엄(One Thousand Museum)' 역시 2018년 완공 예정이다. 아래에서 그녀가 남기고 간 주거용 빌딩들을 보며 자하 하디드의 죽음을 애도하자. 물론, 당신도 돈만 있다면 이 건물들 중 하나에서 살 수 있다.
520 West 28th Street in New York, New York(미완공)
IBA Housing in Berlin, Germany(1993년 완공)
a
CityLife Residential Complex in Milan, Italy(2013년 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