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비관주의자? 5 Signs You’re a Pessimist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거라 부정적 추정"
"용서에 인색해"
당신 스스로가 비관주의자라는 것을 알아채기는 힘들다.
source mentalgamefish.com
http://designall.tistory.com/524
edited by kcontents
자신을 현실주의자 혹은 냉소가 정도로 여기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당신이 비관주의자일 경우 직장동료나 파트너,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들을 맥 빠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부정적인 측면에서 사물을 인식하는 비관주의자는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패배감을 안겨줄 뿐만 아니라 자신도 직장에서의 성공이 막히게 되고 정서적 성장도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영국의 정치가 윈스턴 처칠은 “낙관주의자는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기회를 보는 사람이고 비관주의자는 어떤 기회에서도 어려움을 본다”고 말했다. 당신이 비관주의자인지 아닌지 잘 모르겠는가.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이 당신이 비관주의자라는 신호 5가지를 소개했다.
성공에 대한 가치를 떨어뜨린다
성공을 거뒀을 때 열심히 일한 것에 공을 돌리기보다 운 좋은 우연의 일치로 여긴다. 비관주의자들은 그들의 행동과 노력을 최종 결과와 연관 짓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어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이에 대해 당신이 어떻게 반응했는지를 점검해보라.
일이 잘 된 것에 대해 자축을 했는지 혹은 성공을 폄하했는지, 아니면 운이나 기회 탓으로 돌렸는가를 생각해 보라.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면 예상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만 최악을 예상하거나 긍정적인 결과도 운으로 여긴다면 실제로 당신의 발전을 가로 막게 된다.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거라 추정한다
어떤 일이 발생하기도 전에 일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추정하는 당신 자신을 발견한 적이 있는가. 비관주의자들은 미팅 시간을 정확히 지키고 인간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노력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여도 그들이 원하는 일이 실패할 것이라고 추정하는 습관이 있다.
비관주의의 신호는 실제로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 반응하는 방법 그 자체에서 드러난다. 비관주의자들은 실패나 일이 차질을 빚을 때에도 “난 안 놀랐어”, “그렇지 제대로 되지 않았지?”라는 식으로 반응한다. 끊임없이 최악의 상황만을 생각하고 일이 잘못 됐을 때 이러한 성향을 확인함으로써 부정의 악순환에 갇힌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일에 찬물을 끼얹는다
비관주의자들은 자신만 부정적 성향의 검은 구름 속에 갇혀 사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직장동료의 아이디어나 목표 제시 등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비관주의 적 반응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을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의 꿈과 아이디어에 찬물을 끼얹음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낙관주의적인 생명력을 빼앗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자신의 수준으로 끌어 내린다.
어떤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가 조금만 어려워지면 중간에 그만둔 적이 몇 번이나 있었는가. 비관주의자들은 어려운 상황을 직면하면 포기하고 금방 다른 것으로 옮겨가는 경향이 있다.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철자 순서를 바꿔 다른 단어 조합을 만드는 애너그램을 하게 했을 때 낙관주의자는 비관주의자들에 비해 해법을 50~100% 더 많이 찾아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내력을 가지고 열심히 일해야 성공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관주의 적 경향이 있으면 직장이나 헬스클럽, 개인 관계, 심지어는 자신의 정서적 성장에 있어서도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용서를 잘 하지 못한다
비관주의자들은 남을 용서하는 일을 잘 하지 못한다. 분노와 원통 등의 감정에 매달려 있는 것은 육체적 정신적으로 정말 소모적이다. 용서가 부족하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큰 타격을 주고 인생에 대한 관점과 주위에 있는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코메디닷컴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