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사막에 건설 아닌 '특허정보시스템' 첫 수출
경제문화 Economy, Culture/경제금융 Economy Finance2016. 3. 15. 13:48
특허청, 자체 개발
450만 달러(약 53억 원) 규모
올해 12월까지 UAE 정부에 구축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는 국내 지식재산 행정 시스템 역사에서 기억될 만한 행사가 열렸다. 특허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특허정보시스템을 아랍에미리트(UAE)에 처음으로 수출하는 협약을 맺은 것.
S. Korea to export its digital patent processing system to UAE
http://pulsenews.co.kr/view.php/view.php?no=147744&year=2016
edited by kcontents
최동규 특허청장은 “한국과 UAE의 협력 분야가 전통산업에서 지식재산 서비스로 확대된 쾌거”라고 의미를 정리했다. 중동과 아시아 지역을 시작으로 ‘지식재산 행정 한류(韓流)’의 물꼬가 터지는 순간이었다.
지난달 2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특허청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특허정보시스템 수출 협약식에서
최동규 특허청장(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무함마드 알셰히 아랍에미리트 경제부 차관(오른쪽에서
다섯 번째) 등 양국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특허청 제공
중동 사막에 건설 아닌 특허시스템 첫 수출
이날 450만 달러(약 53억 원)에 수출 계약을 맺은 특허정보시스템은 올해 12월까지 UAE 정부에 구축된다. 특허청 산하 한국특허정보원 컨소시엄이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유지 보수 작업도 담당한다.
UAE는 이 특허정보시스템 수입을 계기로 특허행정 전반의 비약적 발전을 꾀하고 있다. 우선 디자인의 출원과 심사, 등록, 수수료 납부 등 특허행정 전 과정이 모바일을 포함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우리 특허청의 지원을 받아 UAE의 지식재산 교육과 특허청 신설 및 조직운영 등 특허행정 전반에 대한 변화를 추진한다.
협약식에 참석한 무함마드 알셰히 UAE 경제부 차관은 “지식재산이 모든 국가의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의심할 바 없다”며 “UAE도 경제 혁신을 위해 특허시스템을 발전시켜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이번에 수출하는 특허정보시스템은 지식재산이 국가 경쟁력의 중추로 부상할 것을 예견한 특허청의 20년 노력의 산물이다. 1995년 시작된 특허행정 전산화 7개년 계획은 특허넷 사업 등으로 이어지면서 특허행정의 완전한 전산화를 가능하게 했다. 정보화와 자동화를 통해 특허행정의 효율성과 정확성, 신뢰성을 높여온 것이다.
특허청은 이 시스템을 UAE에 수출하기에 앞서 한국국제협력단(KOICA) 무상원조 형태로 몽골과 아제르바이잔, 아프리카 지재권기구(ARIPO) 등에 제공했었다.
최 청장은 “UAE의 경우 전액 시스템 구축비용을 부담하기 때문에 이번이 명실상부한 첫 수출인 셈”이라며 “그동안 자원과 에너지, 건설 등의 분야에 국한됐던 수출을 지식재산과 전자정부 등 고부가가치 신성장동력 분야로 확대하는 큰 진전을 이뤘다”고 말했다.
기술과 신뢰 기반의 ‘지식재산 외교’ 성과
한국은 지식재산 선진 5개국(IP5)의 일원으로 특허 강국이다. IP5는 한국과 유럽연합, 미국, 중국, 일본 등 전 세계 특허출원의 80%를 점유하는 선진 5개국 특허청의 협의체를 말한다. 하지만 이번 수출은 기술적 기반 외에도 끈질긴 지식재산 외교를 통해 가능했다. 특허청은 2014년 2월 UAE 경제부와 지식재산권 분야의 포괄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뒤 특허심사관 5명을 파견해 연간 450건의 UAE 특허심사를 대행하고 컨설팅을 해왔다. 기획재정부는 2014년 우리의 발전 경험을 외국에 전파하는 컨설팅 사업(KSP)을 통해 이 과정을 적극 도왔다.
특허청 이재우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여러 중동 국가들이 포스트 오일(Post-Oil) 시대를 대비해 지식재산권 제도와 시스템을 정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며 “이번에 UAE에 구축하는 시스템이 우리의 지식재산 시스템의 중동 지역 진출의 기폭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동아일보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daily construction news
conpaper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