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자동차 전용부두 운영사 3월 초 선정 공모


광양항 자동차부두 운영사 
24열 크레인 설치사업 사업자 공모
광양항 활성화 
중장기 발전 방안 본격 추진
 
  전국 2위의 자동차 항만인 광양항 자동차 전용부두 운영사 선정 공모가 3월 초 시작된다.
 

해양수산부가 작년 12월 8일 국무회의를 통해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광양항은 자동차 전용 부두를 중심으로 한 산업과 항만이 연계되는 산업클러스터항으로 
개발된다. 출처 news.kbs.co.kr

광양항, 25조 투입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http://www.netongs.com/news/articleView.html?idxno=48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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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항만·산업 클러스터화를 통한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에 따라 광양항을 자동차 환적 허브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이번 공모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수광향항만공사가 진행하는 이번 공모는 ‘컨’ 3-2단계 자동차부두 4개 선석에 대해 자동차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사업자가 선정 될 수 있도록 하여 상반기 중으로 부두운영사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 3-2단계 4선석 중 2선석은 포장 공사(‘17 완공) 전까지는 1단계 2선석(3, 4번)을 자동차 부두로 임시운영
 
광양항은 배후에 자동차 생산업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입지적 요인에 힘입어 자동차 화물 처리량이 2010년 18만7천대에서 2015년 114만대로 6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2015년 말 기준 평택항에 이어 전국 2위의 자동차 항만으로 올라섰으며 관련 업계의 인프라 확충 요구도 증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자동차 부두의 운영사 선정을 통하여 자동차 환적 물량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항만배후단지에 자동차 환적 관련 서비스 기업을 유치하는 등 관련 부가가치 산업과의 연계를 통하여 자동차 환적 중심기지로 중점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여수광양항만공사는 선박 대형화 추세에 따른 24열 대형 크레인 확보를 위해 3월 중 크레인 3기에 대한 설계-제작-설치 일괄발주 방식으로 사업자 공모를 할 예정이다.


24열 크레인 3기가 확보되면 2018년부터는 1만8천만TEU급 이상의 컨테이너 선박 적하역 작업이 가능하게 되어 광양항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예산 당국과 협의하여 올해 확보한 국비 108억원을 차질없이 배정해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하겠다.”라며,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방안의 차질없는 추진으로 우리나라 최대의 산업 클러스터 항만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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