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원도심, 2조원 투입 "통합 비즈니스 타운"조성

기존 인프라 활용 산업구조 재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실현
2020년까지

   대전시가 2020년까지 원도심을 문화·예술·경제 등을 통합한 비즈니스 타운으로 조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대전역 동광장쪽에서 바라본 대전 원도심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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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도심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산업구조를 재편,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을 실현하겠다는 것.

특히 옛 충남도청과 대전역을 연결하는 직선 거리를 원도심 재생의 코어(중심축)로 삼아 중구 은행·선화·대흥동을 비롯해 동구 중앙동 일대까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문화콘텐츠, MICE산업 등을 연계한 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22일 본보가 입수한 "원도심 발전계획 원안"에 따르면 시는 27개사업, 총 예산 2조원(예상액) 규모로 원도심 재생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달 5일 국토교통부의 2016년 도시재생공모사업에서 선정된 마중물사업(9개), 민자사업으로 예산 1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 등 민간투자사업(2개), 중앙부처협업사업(11개), 지자체사업(5개) 등 주요사업을 2020년 전후로 완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국비 250억원, 시비 250억원 등 500억원을 확보한 마중물사업, 최근 국비 150억원을 확보한 대전역세권 개발 등이 탄력을 받고 있는 만큼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사업재원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시가 원도심 발전계획 원안에서 내세우고 있는 원도심재생의 핵심키워드는 "산업의 재구조화"다.
옛 충남도청과 대전역을 두 개의 발전소로 삼아 "I자형" 발전구조로 문화콘텐츠와 ICT 기반의 경제거점을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장기적 사안에서는 U-street조성, 중앙로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 등 거점을 연결하는 연계축 조성도 추진할 방침이다.

눈길을 끌고 있는 점은 "걷기 좋은 도시(Walkable city)" 조성이다.
시는 최근 마중물사업을 중심으로 중앙로 주변의 보행환경개선계획을 밝힌 바 있다.

옛 충남도청사의 담장을 허물고 중앙로 일대에 횡단보도, 에스컬레이터 설치, 안내 시스템 정비사업 등 보행자 중심의 원도심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차 없는 거리는 소프트웨어적인 차원에서, 마중물 사업은 하드웨어적인 차원에서의 투 트랙전략으로 원도심 재생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사업대상지의 규모는 중앙로 일대를 기반으로 3㎢에 달한다.
법정계획 상 재정비촉진지구, 주거환경정비사업, 도시환경정비사업 등 총 20개 지구를 대상으로 추진된다.


시는 이 지역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문화기술(CT)에 ICT기술을 접목한 지식기반서비스 산업과 대전역을 활용한 MICE산업도 특화시킬 계획이다.

근대문화유산, 지역문화예술 등으로 관광 및 문화산업을 육성시켜 대전을 근대문화예술 특구로 발돋움시키겠다는 방침도 내세우고 있다.

시는 원도심 산업의 재구조화로 다양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고용유발 2만 7000명, 생산유발 6조 4000억 원, 공실비율 5% 이내 감소 등 유·무형의 자산을 활용한 미래지향적인 원도심을 재창조할 계획이다.

박월훈 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마중물사업은 장기적인 차원에서 원도심재생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초기사업이라고 볼 수 있고 옛 충남도청사, 대전역을 거점으로 원도심 전체의 발전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라며 "원도심재생사업은 문화와 경제가 통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도심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전일보 성희제/김대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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