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도로 빙판에 사용될 도전콘크리트의 적용 Is Electrified Concrete the Answer to Snow and Ice Buildup on Roads?(VIDEO)


도전 콘크리트(Electrified Concrete) 

콘크리트는 우수한 기계적 성질과 내구성을 가진 복합 재료로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전도체로서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다. 전기 전도성 및 기계적 특성이 뛰어난 도전성 콘크리트는 낮은 전기적 저항과 넓은 면적의 균일한 전류 분포를 제공하여 다설지역의 도로공사 및 외부 전파로 부터 전기설비와 전자장비를 보호하는데 사용이 가능하다. 


관련자료 http://cafe.naver.com/cetech2003/106580


이 도전 콘크리트가 겨울철 도로 상의 눈과 빙판에 사용될 수 있도록 연구가 진행 중이다. 


도로 상의 눈과 빙판의 제거는 비용도 많이 들고 해결하기 매우 어려운 문제다. 제설용으로 나트륨(소금)이나 다른 화학용품을 사용하거나 장비로 제거하기도 하지만 나쁜 주행 조건에서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나트륨(소금)의 사용은 차량에 유해하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터키 과학자들은 아스팔트 포장도로에 사용하면 빙판을 녹일 수 있는 첨가물을 개발하기도 했다. 또 다른 연구팀은 눈을 녹이는 도전콘크리트의 사용을 제안한다. 미 링컨 네브라스카대의 크리스 투안 교수는 수년간 이분야를 연구해왔으며 거의 사용 단계에 도달했다. 


트안교수의 도전콘크리트는 미 연방항공국에 의해 시험이 진행 중이며 악천후로 인한 비행 지연요소 등을 감소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도전 콘크리트의 구조는 매우 간단하다. 80% 콘크리트 혼합물과 20%의 금속섬유와 탄소 입자를 사용하고 거기에 소량의 전류를 추가해주면 빙설 제거에 효과적인 도전콘크리트가 만들어진다. 그러나 비용이 문제다.


투안교수의 도전콘크리트는 2002년 완공된 45m의 로카 스퍼교량에 14년간 사용되어왔다. 이 교량은 52개의 도전콘크리트 슬래브를 가지고 있다. 3일간의 전기비용이 250불로 화학품을 투입하는 것보다 수배의 비용이 덜들었다.  앞으로 도전콘크리트 실현에 매우 관심가질 만한 결과였다. 연구팀은 도전콘크리트 도로 전기차의 충전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트안교수는 이 도전콘크리트를 특정 도로지역에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도로의 교차로, 진출입 램프, 진입도로, 그리고 보도 등에...


Is Electrified Concrete the Answer to Snow and Ice Buildup on Roads?(VIDEO)

http://conpaper.tistory.com/37893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daily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