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데이] 완벽한 데이트를 위한 과학

카테고리 없음|2016. 2. 11. 23:44

진심 표현, 떨리는 음성메시지보다 

이메일이 더 효과적

음식 함께 배불리 먹고 상대방 웃게해야

배 부를 때 로맨틱한 자극 더 크게 반응

‘스마트폰’, 한 순간에 데이트 깨질 수 있어


pixabay 제공 



4 Scientific Reasons Why a Cat is the Purrfect Valentine’s Day Gift

https://www.alpco.com/4-scientific-reasons-why-a-cat-is-the-purrfect-valentines-day-gift

edited by kcontents 

 

   연인들이 사랑을 듬뿍 담은 초콜릿을 나누는 발렌타인 데이가 다가왔다. 남자들은 이날 완벽한 데이트를 만들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기울인다.


설레는 마음을 담아 데이트를 신청하는 것이 완벽한 데이트를 위한 첫 걸음. 당신의 진심을 표현하기에는 떨리는 음성메시지보다 이메일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앨런 데니스 미국 인디애나대 교수는 이메일이 음성메시지보다 ‘로맨틱한’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더 적합한 매체라고 지난해 9월 저널 ‘컴퓨터와 인간행동(Computers in Human Behavior)’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남녀 대학생 72명에게 무작위로 음성메시지와 이메일 중 한 가지에 로맨틱한 내용을 담아 보내도록 했다. 이때 참가자의 얼굴과 발에 센서를 부착해 얼굴 근육의 움직임과 신체 변화를 감지해 감정 변화를 분석했다. 


데니스 교수는 “참가자들은 음성메시지보다 이메일을 쓸 때 더 오랜시간 공들여 신중히 단어를 선택했다”며 “이메일은 여러차례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참가자들이 더 깊게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실제 데이트에서는 전통적인 연애 기술이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장 단순하면서도 적확한 방법으로 보인다. 음식을 함께 배불리 먹고 상대방을 웃게하는 것 말이다.


지난해 8월 저널 ‘애피타이트(Appetite)’에는 여성의 위가 가득 차 있을 때 로맨틱한 자극에 더 크게 반응한다는 연구 결과가 실렸다.


앨리스 엘리 미국 드렉셀대 연구원팀은 18~25세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배가 고플 때와 배가 부를 때 연인이 손을 잡고 있는 모습 등의 사진을 보여주고 뇌 영상을 촬영했다.


그 결과 실험에 참여한 여성 모두 배가 부를 때 뇌의 해마와 편도체, 핵 등 감정, ‘보상’을 관장하는 영역이 더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이어트 경험이 있는 여성의 경우 더 광범위한 영역이 활성화됐다. 


그녀에게 ‘로맨틱한’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일단 맛있는 음식으로 배를 채워야 한다는 이야기다.


한편 제프리 홀 미국 캔자스대 교수팀은 데이트를 할 때 남자가 여자를 많이 웃게 할수록 두 사람의 관계가 진전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지난해 8월자에 내놨다. 


연구팀은 서로 처음 보는 남녀 51쌍에게 짧은 데이트를 하게한 뒤 영상으로 대화 장면과 반응을 관찰하고 설문조사로 데이트에 대한 평가를 받아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 홀 교수는 “유머 감각은 사회성을 나타내기도 한다”며 “웃음을 공유하는 일은 더 오래 지속되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설명했다. 


즐거운 데이트를 한순간에 망칠 수 있는 것도 있다. 바로 한시도 손에서 떼어놓기 힘든 ‘스마트폰’이다. 


메러디스 데이비스 미국 베일러대 교수팀이 미국 성인 남녀 14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67명(46%)이 ‘상대방이 스마트폰에 관심을 쏟느라 자신을 무시한 적 있다’고 응답했다. 


심지어 스마트폰 때문에 싸운적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도 32명(22%)에 달했다. 

 

베일러 교수는 “(연인과 함께 있을 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행위는 연인과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연구 결과는 저널 ‘컴퓨터와 인간 행동(Computers in Human Behavior)’ 지난해 9월자에 실렸다.

동아사이언스 염재윤 기자 dsjy@donga.com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daily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