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관련 대표 전문 자격증 '토목기사' 취득 방법

건설업 기본 자격증
토목산업기사도 취득 가능

edited by kcontents 


    토목기사는 도로나 공항, 항만, 철도, 해안, 터널, 하천, 교량 등 토목사업에 대한 조사 및 연구, 계획, 설계, 시공, 감리, 유지 및 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다. 

토목공사 현장에서 시공계획을 검토하고, 공정표, 사용자재, 도면 및 준공검사 등의 설계와 시공 업무를 담당하며 입찰 관련 업무, 원가 분석 업무, 공무 업무, 시공 감독 업무 등을 수행한다. 이 밖에 안전사고를 관리하고, 주변 환경이 훼손되지 않도록 현장을 관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토목기사는 4년제 대학교 이상의 학력자로 토목공학이나 건설공학, 구조공학, 농업토목공학, 해양토목공학, 지질공학, 건설토목, 토목환경공학, 토목설계, 측량학 등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응시할 수 있다. 고졸 학력자라면 우선 관련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현장에서 경력을 쌓아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직업전문대학이나 기술학원에서 관련 강좌를 이수한 후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도 있다.

토목기사 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실시된다. 필기시험은 응용역학과 측량학, 수리학, 철근콘크리트 및 강구조, 토질 및 기초, 상하수도공학 등 총 6개 과목을 평가한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20문항을 풀어야 한다. 시간은 과목당 30분씩 주어진다. 실기시험은 토목설계 및 시공 실무로 3시간 정도 필답형으로 진행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되며, 실기시험은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된다. 필기시험에 합격하면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부터 2년간 필기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다.

참고로 토목산업기사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자로 관련학과를 전공하면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필기시험 과목은 토목기사와 같으며, 실기시험은 토목설계 및 시공실무로 5시간의 작업형 시험으로 실시된다.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종합 및 전문건설업체나 토목엔지니어링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포장전문공사업체, 상하수도전문공사업체, 철도궤도전문공사업체 등에도 취업할 수 있다. 정부투자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기술직 공무원으로 활동할 수 있고, 관련 연구소에서 건설기술과 관련한 연구업무를 맡기도 한다. 토목 관련 업체의 경우 기술인력 채용 시 토목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으며, 국가기술자격법에 따라 공공기관이나 일반기업 채용 시 우대를 받을 수도 있다. 
뉴스천지 김예슬 기자  |  yes@newscj.com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daily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