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올해 7월부터 시범서비스

해킹 등
보안시스템도 구축 추진

C-ITS(Cooperative ITS,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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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년부터는 갑자기 횡단보도로 뛰어드는 보행자나 운전자가 볼 수 없는 곳에 있는 낙하물, 고장차량 등을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교차로의 녹색신호 잔여시간 정보를 제공하여 안전한 교차로 통과를 유도하는 도로의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스마트하고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07년부터 ‘14년까지 연구 개발(R&D)*을 통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올해 7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대전~세종 간 87.8km구간에서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다.
* 스마트하이웨이 연구 개발(‘07.10∼’14.12, 한국도로공사 등 53개 기관, 644억 원)
**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 차량에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주변 차량, 도로변 기지국과 사고, 낙하물, 공사장 정보 등 도로상황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
*** 통신기술, 단말기, 기지국, 도로 검지기, 스마트톨링 시스템 등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은 무선 통신*을 통해 안전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인 만큼, 해킹으로 인한 잘못된 정보전송을 방지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보안기능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전용 주파수 대역(5.9GHz)을 사용하여 고속주행 시 정보교환이 가능한 통신

국토부는 시범사업에 착수한 이후, 보안기능을 강화하고 헤살짓 (해킹)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고받는 메시지 암호화 기술*을 작년 12월에 개발하였다.
* 약속된 규칙으로 정보를 암호화하여 단말기와 기지국에 전송함으로써 전송된 메시지의 변조 여부를 확인하고 교환되는 정보의 신뢰성 확보

이번에는 보안기술 개발을 위해, 정보통신 총괄 부처로서 유·무선 정보 보안 기술 개발을 주도해 온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래부와의 협력을 통해 그간 미래부에서 추진해 온 정보보호 분야의 전문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시범사업에 필요한 보안인증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 허가받은 차량과 기반시설(인프라)만 통신을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

더불어, 본격적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에 대비하여 관련 보안기술 개발, 제도 및 보안체계 구축방안 연구를 수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첨단도로안전과장은 “미래부와 협력을 통해, 정보 문화기술(ICT), 통신 기술 등이 융·복합되는 미래를 대비하여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 한다면서, 특히,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이 최근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차의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하여 위치정보 오류를 줄이고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는 만큼, 안전한 보안 환경을 구축하여, 안전한 자율주행 시대를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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