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 KCC건설, '대규모 권고 사직' 강행

건설기업노조, "대규모 권고사직"
한양·KCC건설 "전혀 사실과 달라"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한양과 KCC건설이 두산인프라코어처럼 대규모 권고사직을 강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3일 건설기업노조에 따르면 한양은 건설현장 근로자를 본사로 불러 빈 책상에 아무 일거리도 주지 않고 대기시키거나, 상황이 좋지 않은 현장에 파견해 낮은 성과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사직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기업노조 관계자는 "지금까지 권고사직을 받고 퇴직한 인원은 30여명에 달한다"며 "한양은 타사보다 노조 가입 인원이 적어 파악된 인원만 이 정도다. 비노조원까지 합하면 수십명을 훌쩍 넘길 것"이라 밝혔다. 

한양에서 10년 가까이 근무한 한 직원도 권고사직 대상자에 올랐다. 그는 "계속 좋지 못한 현장에만 파견돼 업무성과와 상관없이 최근 4년 동안 D등급을 맞았다"며 "본사에 항의해봤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채 얼마 전 권고사직 대상자로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22년차 다른 권고사직 대상자는 결국 해고됐다. 그는 "현장에 손해를 끼친적도 없는데 근무평가 D등급에 애사심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며 "3개월 줄테니 다른 직장을 알아보라는 통보를 받았다. 지금은 해직상태"라고 말했다. 

또한 사직하면 계약직으로 재채용하겠다는 회유책도 병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두고 정규직의 비정규직화를 꾀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권고사직 대상자로 통보받은 다른 직원은 "(사측에서) 회사를 그만둘지 다른 현장 비정규직을 선택할지를 물었다"며 "비정규직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큰 아이가 대학에 들어갔는데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상자는 "(사직 대상자가) 그동안 어떤 일을 겪었는지 봐왔다"며 "그게 싫어서 1년 뒤 재계약 하는 조건으로 8개월짜리 현장 프로젝트를 선택했다"고 토로했다. 

노조에 따르면 최근 사직을 권고받은 이들 중 10여명이 계약직으로 다시 채용됐다. 또한 지난해 현장직원의 30~60%가 계약직 직원으로 채워졌다. 현재 권고사직 대상자 외에도 D등급을 맞은 이들이 상당수여서, 준공 이후 이들도 권고사직 대상자에 오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KCC건설도 대규모 사직권고가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건설기업노조 관계자는 "150% 성과를 내는 등 진급 대상자로 거론됐는데, 갑자기 예고없이 해고를 통보했다"며 "통보한지 3일 후 사직서에 서명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해고통보는 개별로 전달돼 정확한 인원은 파악되지 않지만, 옆 부서 직원이 며칠동안 보이지 않아 물어보면 해고였던 경우가 많았다"고 덧붙였다.

건설기업노조 관계자는 "KCC건설은 노조가 없어서 한양의 경우보다 해고과정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몇년 동안 직원수가 1000여명에서 700여명으로 줄었다. 올해에도 100여명 정도 해고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 건설업체는 모두 사실무근이라고 해명했다. 

KCC건설 관계자는 "10여명 정도 퇴사했지만 권고사직이나 대규모 해고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한양 관계자 역시 "퇴직권고는 장기간 저성과를 보인 직원을 대상으로 이뤄진 정기적인 인사과정"이라며 "올해 감축대상은 10여명으로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이승주 기자 joo47@newsis.com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