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 기본설계 확정…3월 첫 삽

‘서울역 7017 프로젝트’…내년 4월 완공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작품명 : The Seoul Arboretum (서울수목원)

THE SEOUL ARBORETUM

THE SKY GARDENS

SEOUL’S PLANT LIBRARY AND URBAN NURSERY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서울역고가 공원화 사업이 3월 본격적인 첫 삽을 뜬다.

서울시는 45년간 차량길로서 임무 수행을 마친 노후한 서울역고가 총 939m를 사람이 ‘걷는 길’로 재생하고 서울역 일대 17개 보행길을 그물망처럼 연결하는 ‘서울역 7017 프로젝트’의 기본설계안을 확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달 말 실시설계를 마무리한다. 3월 보수보강과 조경 공사를 시작으로 단계별로 공사를 착수해 내년 4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설계안 주요 내용은 교량 보수‧보강, 보행길 조성, 고가상부 시설과 식재계획, 고가하부 편의시설(만리동공원) 등 4가지다.

서울시는 보행길 조성공사에 앞서 시민안전을 위해 우선 교량의 보수보강 공사를 3월 본격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역고가 바닥판 29경간중 20경간(516m)은 철거하고 거더 및 교각은 현재 13톤인 통행하중을 21톤 이상으로 보강한다. 재설치하는 바닥판은 안전하고 신속한 시공을 위해 ‘프리캐스트’(공장에서 콘크리트 바닥판을 미리 제작)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안전등급 E등급인 받침장치 264개소는 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면진받침으로 전면 교체한다.

고가에서 주변 지역으로 뻗어나갈 17개 보행길은 엘리베이터 6기, 에스컬레이터 1기, 직통계단 3개, 브릿지 2개 등을 통해 연결된다. 회현역 5번 출구와 서울역광장 파출소 옆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고, 대우재단 빌딩 등 인접 건물에서는 브릿지를 통해 바로 서울역고가로 걸어 나올 수 있게 된다.

고가 위에는 카페, 도서관, 야외무대, 꽃집 등 20여 개 편의시설, 화분겸용벤치 135개소, 장미광장, 목련광장을 비롯해 16개 크고 작은 광장 등 다양한 휴식‧편의시설을 조성해 도심 속 공중휴식처를 마련한다.

최고 17m 높이에서 서울의 심장을 파노라마로 조망할 수 있는 전망 발코니 4곳(서울역‧숭례문‧중림동‧청파동 방향)도 조성할 예정이다.

발밑으로 기차와 차가 지나가는 모습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직경 60cm 강화유리 바닥판 3곳도 설치된다.

중림동 청소차고지 부지와 인근 교통섬과 합쳐 1만443㎡ 규모 ‘만리동 공원’으로 새로이 조성된다. 여기에는 서울역고가 바닥판을 철거하면서 나온 콘크리트 바닥판을 재활용한 공공미술작품이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서울역고가를 중심으로 서울역과 일대 4개권역(중림동, 회현동, 서계동, 공덕동), 남대문시장을 아우르는 도시재생사업을 주민과 함께 올해부터 본격 추진한다. 2018년까지 년1469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주민의견을 토대로 한 예산은 올해 545억 원을 우선 투입한다.

서울시는 이번 기본설계에 대해 주민 등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관련 규정(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에 따라 4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보와 시 홈페이지에 게재해 시민들의 의견을 담아 설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한편, 새롭게 변신할 서울역고가를 미리 엿볼 수 있는 ‘서울역 7017 인포가든’을 4월 서울역광장에 설치해 운영한다. 여기에는 편의시설 2개 동이 모형전시, 영상체험관, 북카페 등으로 운영되고, 실제 고가에 놓일 화분 총 11개 동을 먼저 만나볼 수 있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역 7017 프로젝트는 수명을 다한 고가를 없애는 시민들의 걷는 공간으로 재활용해 낙후된 서울역과 그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새로운 시도”라며 “주변지역 재생과 부흥의 촉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mkkang@heraldcorp.com

케이콘텐츠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