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연장선 정자~광교 구간 1월 30일 개통

수원 광교에서 강남까지 환승 없이‘30분대’

국토부


   신분당선 연장선 정자~광교 구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신분당선 연장선 정자~광교 구간(13.8㎞)이 완공됨에 따라 1월 30일 5시 30분부터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1월 29일 광교중앙(아주대)역에서 국토교통부장관, 경기도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민간의 제안으로 시작된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2011년 2월 착공 후 정해진 공사기간(5년) 내 완료되어 철도사업을 통틀어 최초로 약속한 공기를 준수한 사업이다. 민간자본 7,522억 원 등 총 1조 5,343억 원이 투입되었다. 

앞으로, 정자~광교 구간은 경기철도(주)가 2046년까지 30년간 운영하게 되는데, 실제 운영은 강남~정자 구간을 운영하는 네오트랜스(주)가 맡아 함께 운행하게 된다. 


신분당선 정자~광교 구간에 들어서는 역은 총 6개이며, 성남시가 재원을 분담하여 뒤늦게 착공한 미금역(정자역~동천역 사이 위치, 분당선 환승 가능)은 현재 공정률 60% 수준으로 ‘17년 말 개통 예정이다. 

신분당선은 최고속도 시속 90㎞, 평균속도 시속 51.4㎞로, 광교 중앙역에서 강남까지 31분(광교(경기대)∼강남은 37분 소요)에 접근할 수 있어 기존 분당선이나 버스에 비해 속도와 정시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다. 

또한, 광교중앙(아주대)역에는 철도와 광역·시내버스를 지하에서 환승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가 설치되고, 동천역에는 경부고속도로에서 바로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는 환승정류장**이 설치되어 이용자의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광교중앙(아주대)역 복합환승센터 (경기도시공사 시행, ’16년 2월 개통 예정)
: 광교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철도와 시내교통 수단의 환승 편의를 위해 지하 1층에 버스 환승 승강장 및 대합실 설치(지하 2ㆍ3층은 각각 신분당선 대합실 및 승강장이 위치) 

** 동천역 고속도로 환승시설 (한국도로공사 시행, 1.30일 개통)
: 세부내용은 오늘(28일) 배포되는 관련 보도자료 참고

요금은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를 적용하여 서울·경기 및 인천시 지하철 및 버스와 환승할 경우 기본운임을 할인하고 어린이 및 노인 대상 운임할인 및 무임운송 등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운임은 민간투자비 및 운영비 등을 감안, 강남~정자와 동일하게 기본운임 1,250원에 별도운임* 900원(10㎞이내, 10㎞ 초과시 5㎞마다 100원 추가)으로 결정하였다. 

- 강남~정자 구간을 연계 이용할 경우에는 정자~광교 구간 별도운임을 600원 할인하기로 하였다. 

다만, 지역에서 요금을 낮춰달라는 요구가 제기되고 있음을 감안, 국토교통부는 사업자와 함께 최근의 저금리 추세를 활용한 자금재조달 등 다각적인 요금인하 방안을 강구하기로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정자~광교 개통에 이어 북측 신사~강남 구간도 올해 착공하여 2021년 개통할 계획이라면서, 수도권 직장인의 통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신안산선 등 광역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2025년까지 수도권 평균 통근시간을 55분에서 경제 협력 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38분) 수준인 30분대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1월 30일 개통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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