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 도약

해수부, 

8일 동북아 자동차 환적 중심 기지 등 

중장기 발전 방안 발표
 


광양항 개요 

'14년 총 2.5억톤의 화물 처리, 국내 2위 (부산 3.5, 울산 1.9, 인천 1.5)

특히, 非컨테이너 산업기반 화물 처리는 국내 1위(철강 0.9억톤, 석유화학 1.1억톤 등)이며, 

컨테이너 234만 TEU 처리(인천 233.5만) 

개항이후 4.3조원 투자(정부 2.7, 민자 1.6), 36개 부두, 97개 선석 운영 중

❶여수국가산단(석유·화학), ❷POSCO(제철), ❸율촌산단(조선, 철재), ❹컨테이너 부두 등 

4개 구역으로 항만기능 배치

출처 전라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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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양항이 동북아시아 자동차 환적 중심 기지로 탈바꿈, 국내 최대 산업클러스터 항만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8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이날 국무회의에서 광양항 배후산업단지 연간 생산액을 현재 100조 원대에서 2025년까지 200조 원으로 끌어올린다는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 방안’이 발표됐다.

이날 해양수산부가 발표한 광양항 발전 방안에는 819만㎡의 매립지에 기간산업물류 복합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담았다. 광양항 율촌지구 3준설토 매립지가 2017년까지 334만㎡, 2020년 이후 485만㎡가 매립되면 여의도(윤중로 둑 안쪽 290만㎡)의 3배에 가까운 819만㎡의 부지가 된다. 2025년까지 이곳을 국가기간산업인 석유화학신재생에너지 산업과 항만 물류기능이 복합된 클러스터로 개발된다.

또 컨테이너부두를 자동차 부두로 개발해 정비도색업체를 유치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해수부는 광양항 3-2단계 컨테이너부두 4선석을 자동차 전용부두로 전환키로 했다. 광양항 자동차 환적 화물은 2009년 8만 대에서 지난해 81만 대로 10배 가까이 늘었고, 올해는 126만 대로 지난해보다 56% 늘 것으로 예상된다. 광앙항을 자동차 환적 허브로 키우기 위해 현재 국적선에만 허용되는 자동차 연안 운송을 외국적선에도 허용키로 했다. 또 서측 항만배후단지 193만㎡에 점검정비세차도색 등 자동차 환적 관련 업체를 유치한다.

24열 크레인 3기를 추가하며, 입구 해역 암초를 제거하고 항로도 준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광양항의 24열 크레인은 2∼3년 안에 4기로 늘어난다. 2016년 해수부 예산에는 광양항에 24열 크레인 3기 추가를 위한 예산 108억 원이 편성됐다. 최대 접안능력이 1만 8천TEU급인 광양항은 이 같은 초대형선박의 하역을 위한 24열 크레인이 1기에 불과해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다. 해수부는 대형 선박 입출항의 위협 요소인 광양항 입구 특정해역 암초를 없애는 데 총 2천 928억 원, 율촌산단 전면항로 등 항로를 준설하는 데 225억 원을 투입키로 했다.

전라남도는 이날 발표된 ‘광양항 활성화 및 중장기 발전 방안’과 도가 자체 운영하는 해양항만활력추진단에서 논의된 정책과제를 연계해 2016년 2월까지 분야별 심도 있는 연구를 거쳐 중앙정부 국비 건의사업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

전라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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